檢, 윤미향 '횡령 일부 무죄' 항소
상태바
檢, 윤미향 '횡령 일부 무죄' 항소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도착한 윤미향 의원(사진=연합뉴스)
법원 도착한 윤미향 의원(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검찰이 무소속 윤미향 의원의 업무상 횡령 혐의 등에 무죄를 선고한 1심 법원의 판단이 잘못됐다며 항소했다.

서울서부지검은 윤 의원 사건의 1심 재판부인 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에 사실오인과 법리 오해, 양형부당 등을 이유로 지난 16일 오후 항소장을 냈다고 17일 밝혔다.

검찰은 1심 판결을 상세히 분석한 결과 증거와 법리,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다며 항소심에서 적극적으로 다툴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2011∼2020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법인 계좌와 개인계좌에 보관하던 정대협 자금 1억37만원을 임의로 사용한 혐의로 2020년 9월 불구속기소 된 바 있다.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에 상근 학예사가 근무하는 것처럼 속여 정부와 서울시 보조금을 부당하게 타내고 관할 관청에 등록하지 않고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40억원을 모금한 혐의도 받는다.

위안부 쉼터인 안성쉼터를 시세보다 비싼 가격으로 매입해 정대협에 재산상 손해를 끼치고 안성쉼터를 허가 없이 숙박업소로 사용해 902만원의 숙박비를 받은 혐의로도 기소됐다.

검찰은 윤 의원에게 징역 5년을 구형했지만 지난 10일 1심 재판부는 검찰이 횡령 혐의로 기소한 1억37만원 중 1718만원만 유죄로 인정해 벌금 1500만원을 선고하고 나머지 혐의는 전부 무죄로 판결했다.

검찰이 가장 문제 삼는 부분은 업무상 횡령 혐의에 대한 일부 무죄 판단의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인데 이에 대해 1심 재판부는 "자금 사용처에 대해 납득할 만한 설명과 자료가 제시되지 않으면 횡령의 고의와 불법영득의사가 추단된다"면서도 일부 횡령 혐의에 대해선 "정대협 활동과 관련해 직·간접적으로 사용했다고 볼 가능성이 있다"며 무죄를 인정했다.

하지만 검찰은 횡령의 고의와 불법영득의사가 추단됐는데도 정대협 활동에 사용했을 가능성만으로 무죄를 인정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인터넷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인을 상대로 정대협과 정의기억재단 관련 후원금을 모금한 혐의에 대해서도 기부금품모집·사용법의 입법 취지와 기존 판례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는 후원금 모집이 정대협과 정의기억재단 후원회원을 상대로 이뤄졌다며 불특정 다수인을 상대로 한 기부금품 모집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검찰은 후원금을 낸 상당수가 일시적인 후원자로 후원회원이 아닌 불특정 다수인에 해당한다고 봤다.

검찰은 또 박물관 관련 보조금을 부당하게 타낸 혐의와 안성쉼터 관련 혐의에 대한 1심의 무죄 판단도 법리와 사실관계에 비춰 이해하기 어렵다며 항소심에서 적극적으로 다투겠다고 밝혔다.

유죄가 인정된 횡령 혐의에 대해 1심이 벌금 1500만원을 선고한 것을 두고서도 "지나치게 가벼운 형량"이라며 불복했다.

법원 양형기준상 1억원 미만 횡령죄의 기본 형량 범위는 '징역 4개월∼1년 4개월'인데 별다른 감경 사유가 없는 윤 의원에게 벌금형을 선고한 것은 양형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윤 의원도 검찰 항소에 맞서 유죄가 인정된 횡령 혐의에 대해 항소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