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석 검찰총장 "이재명 구속영장, 보편적 기준 따라"
상태바
이원석 검찰총장 "이재명 구속영장, 보편적 기준 따라"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석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이원석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이원석 검찰총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특정인에게 별도의 기준이 있을 수 없고 모든 국민에게 일반적·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구속영장 기준을 따랐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지난 16일 오후 '증거 인멸이나 도주의 우려가 없는데도 검찰이 무리하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민주당의 입장에 관한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장은 "대장동 개발 사업과 위례 신도시 개발 사업은 지방정권과 부동산개발 사업자 간의 불법적인 정경유착 비리이고 원래는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에 돌아가야 할 천문학적 개발이익을 개발업자와 브로커가 나눠 갖게 만든 매우 중대한 지역 토착 비리"라며 "그렇기 때문에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기간 사업이 이뤄졌고 관여한 사람이 대단히 많은데 충분한 물적·인적 증거와 서면·서류를 이미 확보한 상태"라며 "그렇지 않으면 야당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했다.

'현재 국회 의석 구조상 체포동의안이 가결될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에는 "검찰은 검찰의 일을 하는 것이고 국회는 국회의 일을 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국회에서 어떤 절차가 진행될지 예측하고 검찰의 일을 그만둘 수는 없고 검찰은 담담하게 검찰의 일을 할 뿐"이라고 말했다.

이 총장은 또 도이치모터스 관련 의혹에 대한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관련해 "지난 정권 법무부 장관께서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박탈해둔 상황이라 제가 구체적·개별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모든 사건에서 모든 국민에게 적용되는 일반적 기준과 원칙을 반드시 따를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