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취업청탁' 이학영 의원 압수수색
상태바
檢, '취업청탁' 이학영 의원 압수수색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CJ그룹 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 취업 청탁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이 의원 주거지와 지역구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를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의원 보좌관 출신인 경기도의회 의원 A씨의 주거지, 사무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한대희 전 군포시장의 재임 기간인 2018∼2022년 비서실장인 B씨와 이 의원의 보좌관 C씨가 한국복합물류에 특정인들을 취업시키려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수사해왔는데 이 의원의 지역구는 한국복합물류가 있는 군포시다.

이달 1일 군포시청, 한 전 시장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압수물 분석 과정에서 B씨 등이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의 요청으로 취업 청탁에 나선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이 '복합물류센터 이전'이라는 지역 현안을 빌미로 취업 청탁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 전 시장은 복합물류센터에 수도권 택배가 몰리면서 교통체증으로 인한 주민 민원이 계속되자 센터 이전을 약속해왔으며 지난 2021년 10월엔 이 의원과 함께 국토교통부 장관을 면담해 센터 이전을 요청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들의 청탁으로 한국복합물류에 취업한 인사들이 제대로 출근도 하지 않은 채 수천만원대의 연봉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이 의원 등 관계자들을 소환조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수사는 이 전 사무부총장의 한국복합물류 취업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발각됐다.

이 전 사무부총장은 2020년 4월 총선에서 낙선한 뒤 같은 해 8월부터 1년간 이 회사의 상근고문을 맡은 바 있는데 취업 과정에서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정황이 포착됐고 검찰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인사비서관 등을 소환조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