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규모 7.8 강진 아비규환...사망자 최소 568명
상태바
튀르키예 규모 7.8 강진 아비규환...사망자 최소 568명
  • 이슈밸리
  • 승인 2023.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키 디야르바크르 지역에서 6일(현지시간) 지진으로 무너진 아파트 건물 (사진출처=EPA/연합뉴스)
터키 디야르바크르 지역에서 6일(현지시간) 지진으로 무너진 아파트 건물 (사진출처=EPA/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지진이 빈번한 튀르키예(옛 터키) 동남부에서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해 500명 이상이 사망하는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현지 외신 등에 따르면 6일(현지 시각) 오전 4시 17분 튀르키예 동남부에서 규모 7.8의 지진이 발생해 튀르키예·시리아 양국에서 최소 568명이 숨지고 수천 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사상자는 계속 늘고 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이날 지진의 진앙은 튀르키예 남부 도시 가지안테프에서 약 33㎞ 떨어진 내륙 지역이며 진원의 깊이는 17.9㎞로 분석된다고 발표했다. 

진앙은 튀르키예-시리아 국경에서 약 90㎞ 떨어진 지점으로, 튀르키예, 시리아 양국의 광범위한 지역에서 피해가 보고되고 있다.

문제는 지진 피해 지역이 매우 광범위하다는 점이다. 진앙에서 약 1천㎞ 떨어진 이집트 카이로에서도 진동이 느껴졌다는 보고가 나왔고 이탈리아도 한때 이 지진을 이유로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다가 해제했다.

이날 가장 큰 피해 지역은 튀르키예다. 푸아트 옥타이 튀르키예 부통령에 따르면 튀르키예에서만 284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까지 튀르키예 전역의 부상자 수는 2383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진은 튀르키예 동남부와 국경을 맞댄 시리아 북서부 지역도 강타했다.

내전 중인 시리아에서 정부군 통제지역과 반군 지역 양측을 합쳐 현재까지 집계된 사망자 수가 284명에 이른다.

시리아 국영 언론은 정부군 통제지역 사망자 수가 237명, 부상자 수는 630명이라고 보도했다. 반군 지역에서도 47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지진으로 많은 건물이 파괴돼 추후 확인되는 사망자 집계는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관련된 모든 부처와 응급대원들이 재난 대응을 하고 있다"며 "최대한 빨리, 최소한의 피해로, 함께 참사를 이겨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