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UAE 300억불 투자에 화답...혁신적 투자 파트너십 발굴"
상태바
尹 "UAE 300억불 투자에 화답...혁신적 투자 파트너십 발굴"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의 '300억 달러 투자'와 관련해 "우리도 양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투자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발굴해서 화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3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UAE 국부펀드의 300억 불 투자는 형제 국가인 UAE 측이 우리를 신뢰해서 결정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국은 지난 14∼21일 윤 대통령의 UAE·스위스 순방을 계기로 UAE로부터 300억 달러의 투자 약속을 받고 61억 달러 규모의 양해각서(MOU) 48건을 체결한 바 있다.

제3차 수출전략회의를 겸한 이 자리는 순방 성과를 공유하고 투자금 활용 등 민관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는데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300억 불 투자 약속'에 대해 "단순한 협력 의지를 넘은 실효적 합의"라며 "투자 규모 면에서도 다른 국가에 비해 아주 압도적"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민관 부문에 걸친 48개 MOU에 대해서도 "아직 금액이 미정인 투자 MOU가 많기에 실제 투자 규모는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정부 부처 중심의 UAE 투자협력 위원회, 공공·민간·투자기관·기업이 참여하는 투자협력 네트워크를 출범시키는 한편 앞서 구축을 지시한 '한-UAE 투자 협력 플랫폼'을 통해 UAE 측과 신속한 협의를 꾀하겠다고 밝혔다.

또 "48건의 MOU도 조속히 구체적인 결실로 이어지도록 원스톱수출지원단이 프로젝트별로 정책적, 외교적 지원을 하겠다"며 "순방 기간 중 투자 신고를 했거나 투자를 유치한 임박한 프로젝트는 산업부와 코트라, 지자체가 협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 안보, 첨단기술이 패키지로 운영되는 블록화된 경제 전쟁에서 기업과 정부가 원팀이 돼야 한다"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전 부처의 산업부화'도 강조했다.

순방 기간 '1호 영업사원'을 자임했던 윤 대통령은 "혁신의 최전선에서 우리 기업들이 닳고 닳은 신발로 뛰게 할 순 없다"며 "기업이 뛸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의 영업사원도 하고 기획사원도 돼야 한다"고도 했다.

한편 회의에는 대통령실과 정부뿐 아니라 두산에너빌리티, 넥센 등 UAE 순방 참여 기업, 민간 투자운용사, 산은·수은·무역협회 등 유관 기관 및 협회도 참석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투자·금융 분야 한-UAE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산업·에너지 분야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각각 보고했으며 투자·금융, 에너지·방산, 신산업 등 3개 분야에 걸쳐 참석자 간 토론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