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한파 북쪽서 남하...전라서부·제주산지·울릉도 많은 눈
상태바
강력한 한파 북쪽서 남하...전라서부·제주산지·울릉도 많은 눈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강력한 한파가 북쪽에서 다시 내려오면서 금요일과 주말에 걸쳐 전국이 춥겠다. 

27일 기상청에 따르면 기온은 영하 15도에서 영하 2도 사이였고 경기북부·경기동부·강원내륙·강원산지·경북북동산지 등은 한파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아침 기온이 영하 15도 안팎까지 떨어졌고 다른 중부지방은 영하 10도 내외, 남부지방은 영하 5도 내외였다. 

낮 최고기온은 영하 7도에서 영상 3도 사이일 것으로 예상되며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은 낮에도 기온이 영하에 머물겠다.

중부지방·전라서부·제주·경북북부내륙에는 최근 내린 눈이 쌓여있고 전라서부와 제주에는 강수가 예상되는데 낮은 기온에 눈과 비가 얼면서 길을 빙판으로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추위는 주말 한층 배가돼 토요일인 28일은 대부분 지역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내외에 그치겠고 29일은 중부내륙·전북동부·경북북부내륙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안팎이겠다.

전라서부에 이날 저녁까지 눈이 오겠다. 다만 전라내륙에서는 낮에 눈이 소강상태인 곳이 있을 예정이며 제주에는 이날부터 28일 낮까지 비나 눈이 오겠다. 울릉도와 독도에도 28일까지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제주산지·제주남부중산간·울릉도·독도·흑산도·홍도에는 대설주의보, 전남 무안·영광·신안과 전북 고창·부안에는 대설예비특보가 내려졌다.

예상 적설(강수)량은 울릉도와 독도 10~30㎝(10~30㎜), 전라서부·제주중산간·제주산지 2~7㎝(5~10㎜), 제주해안 1㎝ 내외(1㎜ 내외)이고 전북남부서해안과 전남서해안, 제주산지 등에 눈이 많이 오는 곳은 적설량이 10㎝ 이상이겠다.

오는 28일에는 오전과 오후 사이 경기남부·충청·호남에 눈이 오고 서울·인천·경기북부·강원내륙·강원산지·경북서부내륙에 눈이 올 예정이다. 또한 적설(강수)량은 제주산지 2~7㎝(5㎜ 내외), 충남·전라(동부남해안 제외)·제주중산간·서해5도 1~3㎝(5㎜ 미만), 경기남부·충북·전남동부남해안·제주해안 1㎝ 미만(1㎜ 미만)으로 예상된다.

눈이 예상되는 전라서해안과 제주에 더해 충남서해안까지 강풍이 예상되는데 이 지역들에는 28일까지 순간풍속이 시속 70㎞(산지는 90㎞) 이상으로 바람이 거세게 불겠으며 다른 지역도 순간풍속이 시속 55㎞를 넘을 정도로 바람이 세겠다.

남해앞바다와 동해앞바다 제외한 전 해상에는 오는 29일까지 바람이 시속 35~70㎞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특히 서해남부먼바다와 제주남쪽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 등에는 오후부터 28일 오전까지 물결의 높이가 최대 5m 이상일 전망이니 동해안에 주말까지 너울이 유입되면서 방파제나 갯바위를 넘을 정도로 높은 물결이 밀려오겠으니 유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