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北무인기대응 작전·훈련·전력운용 미흡"
상태바
軍 "北무인기대응 작전·훈련·전력운용 미흡"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가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 당시 군의 작전 수행과 상황 전파, 전력 운용, 훈련 등에서 미흡한 점이 식별됐다고 평가한 내용을 국회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국방위원회와 군 당국에 따르면 합동참모본부 전비검열실은 '북한 소형무인기 도발 대응 관련 검열결과'를 국방위에 사전 설명했다고 26일 밝혔다.

합참은 보고에서 이번 검열 결과 북한 소형무인기에 대한 위협 인식은 핵과 미사일에 대비해 부족했고 현재의 북한 무인기 작전수행체계인 '두루미' 체계가 소형무인기 대응에 효과적이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는 북한 무인기의 속도를 고려할 때 전체 감시 및 타격 자산을 동시에 투입할 필요가 있으나 두루미 체계에서는 그러한 대응이 제한된다는 합참 전비검열실의 평가에 따른 것이다.

작전 과정에서는 북한 무인기 침범 상황이 1군단에서 수도방위사령부 등에 신속하게 전달되지 않아 상황보고와 전파에 오랜 시간이 걸렸고 기술적 한계로 초기 상황판단을 대부분 장비 운영자에 의존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두루미' 발령 조건을 제때 판단하지 못해 '이상항적'으로 평가 후 발령까지 무려 한 시간 반가량이 걸렸다.

이러한 미흡한 대응에는 합참의 통제를 받는 '실질적 방공훈련'이 부족했던 것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훈련에서도 500MD 헬기를 가상 적기로 활용해 소형무인기와 과도하게 차이가 있고 지상작전사령부와 군단의 훈련 때 공군·항공사 전력의 협조가 원활하지 않아 합동훈련 기회가 부족한 것으로 합참은 진단했다.

합참은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현실적 제약도 함께 거론했다.

레이더에 하루 평균 민간항공기, 새 떼, 드론 등 수천 개 항적이 포착돼 대응에 현실적 한계가 있고 현재 보유한 장비로는 제때 탐지가 제한되며, 사거리와 민간 피해 등을 고려할 때 단거리 방공무기에 의한 타격이 어렵다고 했다.

벌컨과 비호의 사거리를 벗어나 비행하는 소형무인기가 많고 방공무기로 무인기 타격 작전을 벌일 때에는 공항일대에 비행 중지를 요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비 검열 결과를 바탕으로 군은 소형무인기에 적합한 작전수행체계 정립, 분기 단위 합동방공훈련 등 실전적 훈련 실시와 국지방공레이더, 안티드론통합체계, 기동형 드론탐지 재밍시스템, 신형대공포, 공중타격전력 등 대응 전력 조정 배치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밖에 접적지역 탐지체계와 연계한 비물리적 타격체계 신속 보강, 항공전력에 소프트킬 능력 보강, 드론사령부 창설 등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합참의 전비 검열 결과 보고에는 예상과 달리 대응상 문제점만 나열됐을 뿐 구체적인 징계 대상과 절차 등 문책 계획은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

이번 전비 검열에서 지적된 문제점은 주로 1군단, 수방사, 공군작전사령부의 대응에 관한 것이다.

또한 북한 무인기 5대가 영공을 침범하고 그중 1대는 대통령실 부근 비행금지구역까지 침범했는데도 군이 '봐주기 검열'로 사태를 어물쩍 넘기고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아직 전비 검열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국회 보고가 이뤄졌기 때문에 문책 대상을 언급할 단계는 아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