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쿠드스군 사령관 사살 보복...핵무기 이행 조치 STOP 선언
상태바
이란, 쿠드스군 사령관 사살 보복...핵무기 이행 조치 STOP 선언
  • 이슈밸리
  • 승인 2020.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이란혁명수비대(IRGC) 거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 사령관이 미군 드론의 공격에 사살된 이후 이란 정부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서 정한 핵프로그램 의무 이행 조치를 더는 지키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미국과 이란의 군사 충돌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이란이 핵 합의 탈퇴라는 초강수로 맞서면서 글로벌 경제가 다시 요동치고 있다.  

5일(현지시간)AFP통신에 따르면 이란 정부는 이날 성명에서 "이란은 핵합의에서 정한 원심분리기 수량 제한을 지키지 않을 것"며 "이에 따라 이란의 핵프로그램은 농축 능력, 농축 우라늄 농도, 연구·생산 등에 제한이 더는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이란 정부는 이어 "지금부터 이란의 핵 프로그램은 오로지 기술적 필요성에 근거해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외신들은 이란이 사실상 핵합의 탈퇴 선언을 했다며, 4년 반 만에 핵합의가 존폐 위기에 내몰렸다고 전했다.

핵합의는 이란이 지난 2015년 주요 6개국(영·미·프·러·중+독)과 타결한 협정으로, 이란 핵프로그램에 대한 동결·제한 규정을 담았다.

그러나 이란은 미국의 핵합의 탈퇴 및 대(對)이란 경제제재에 반발, 지난해 5월 이후 핵합의 의무 이행 범위를 차례로 축소해왔다.

이란의 핵 합의 탈퇴 선언에 대해 유럽 주유 국가들은 즉각 반발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등이 5일(현지시간) 이란의 이란 핵합의(JCPOA) 탈퇴 선언와 관련, 이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이란 정부는 이날 성명에서 "이란은 핵합의에서 정한 원심분리기 수량 제한을 지키지 않을 것"며 "이에 따라 이란의 핵프로그램은 농축 능력, 농축 우라늄 농도, 연구·생산 등에 제한이 더는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부터 이란의 핵 프로그램은 오로지 기술적 필요성에 근거해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란은 이미 사거리 2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보유한 터라 이란이 핵탄두를 보유한다면 중동 전체는 물론 영국-프랑스-서독 등 서유럽까지 사정권에 들게 된다.

국제사회는 미국과 이란의 정면 충돌에 대화를 통한 정치적 해법을 촉구하지만 양국의 겉잡을 수 없는 적대의 악순환으로 사태가 해결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