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덴마크 식당 '노마' 내년말 폐업
상태바
세계 최고 덴마크 식당 '노마' 내년말 폐업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3.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한 끼 식사 가격이 1인당 최소 60만원을 넘었던 덴마크 유명 레스토랑 '노마'(Noma)가 내년 말 결국 폐업한다.

9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 가디언과 미국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노마의 오너 겸 셰프인 르네 레드제피는 최근 레스토랑 웹사이트와 인스타그램에 "계속 노마로 존재하기 위해 변화해야 한다"며 2024년 겨울 영업을 중단한다고 밝힌 사실을 보도했다.

레드제피는 구체적인 폐점 이유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WSJ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이후 요식업계가 식자재 비용 상승과 외식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전했다.

특히 노마는 한 끼에 1인당 최소 500달러에 달하는 '파인 다이닝'으로 유명한데 이런 형태의 영업을 지속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 것으로 전해졌다.

레드제피는 "팬데믹이 닥치자마자 뭔가 다른 것이 필요한 때라는 느낌이 들었다"며 지난 2년간 새로운 계획을 구상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레드제피는 "새로운 챕터인 '노마 3.0'을 시작하고 있다"며 "2025년부터 미식 실험실로 바꿔 혁신적인 음식을 연구하고 새로운 맛을 개발하는 데 몰두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세상에 더 배워야 할 곳이 있다면 '노마 팝업' 레스토랑을 열겠다"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맛을 충분히 모았을 때 코펜하겐에서 시즌 운영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레드제피는 향후 두 달간 일본 교토에서 팝업 레스토랑을 열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레드제피가 2003년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에 문을 연 노마는 직접 수확한 신선한 재료로 만든 실험적인 요리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식용 솔방울, 순록 라구, 위스키 계란 노른자 소스를 곁들인 바삭바삭한 마리골드 등 북유럽 스타일을 변형한 메뉴를 선보였다.

2010년 업계 전문지의 '세계 50대 레스토랑' 1위에 선정되며 널리 알려진 데 이어 2012년과 2021년 등 모두 다섯 차례나 정상에 올랐고 미식가들에게 이름 높은 미슐랭 가이드에서도 별 3개를 받았다.

노마는 코펜하겐 여행객들에게도 방문해야 할 명소 1순위가 되면서 이 식당을 예약하기가 어렵게 됐고 한 달간 예약 요청이 10만 건을 넘은 적도 있다고 한다.

한편 식당 이름 '노마'는 덴마크어로 북유럽(Nordic)을 의미하는 '노르디스크'(nordisk)와 음식을 뜻하는 '마드'(mad)의 앞 글자를 따서 지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