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5·18민주화운동에..."교과서 편찬기준에 반영할 것"
상태바
이주호, 5·18민주화운동에..."교과서 편찬기준에 반영할 것"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새 교육과정에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언급이 빠진 것과 관련해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교과서 집필 기준에 이를 명시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5·18 민주화 운동의 정신을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교과용 도서 편찬 준거'에 '5·18 민주화 운동'과 함께 주요 역사적 사건을 반영해 교과서에 기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워야 할 내용을 담은 일종의 가이드라인인데 지난해 말 고시된 2022 개정 교육과정에는 초·중·고교 사회, 역사, 통합사회, 한국사, 동아시아사 교육과정에 '5·18 민주화운동' 단어가 한 차례도 나오지 않아 논란이 된 바 있다.

일각에서는 교육부가 보수 정권의 입맛에 맞춰 5·18 민주화운동을 고의로 누락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교육과정의 줄거리와 방향만 간략하게 제시하는 대강화(大綱化)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하고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 대강화를 추진했다"며 "이에 따라 현행 교육과정에 있는 '학습 요소' 항목이 삭제돼 '5·18 민주화운동'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학습 내용을 너무 상세하게 제시할 경우 학교의 자율성이 떨어지고 학생들의 학습 부담이 커진다는 비판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현행 교육과정에 있는 학습 요소, 성취기준 해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가운데 '학습 요소' 항목을 새 교육과정에서 제외하면서 5·18 민주화운동뿐 아니라 제주 4·3과 5·16군사정변, 7·4 남북 공동선언 등의 용어가 다 생략됐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특히 문재인 정부에서 구성된 역사과 교육과정 정책연구진도 지난해 3월 교육부에 제출한 중간보고서부터 '5·18 민주화운동'을 포함하지 않았고 이후 온라인으로 진행한 국민 의견수렴과 행정예고 과정에서도 이에 대한 문제 제기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https://mssabu.net/v/web/event_basic_7.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