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北무인기 침범, 용납 불가…평화 위해선 전쟁 각오"
상태바
尹 대통령 北무인기 침범, 용납 불가…평화 위해선 전쟁 각오"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2.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대전 국방과학연구소(ADD)를 찾아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건"이라며 "도발에는 반드시 혹독한 대가가 따른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9일 오전 ADD를 찾은 자리에서 이같이 엄중하게 경고했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리 자유를 침범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확고한 응징과 보복만이 도발을 억제할 수 있다"며 "상대에게 핵이 있든, 어떠한 대량살상무기가 있든 도발을 일삼는 사람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줘야 하고 두려워하거나 주저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밝혔다.

또 "북한 무인기뿐 아니라 우리 영공을 침범하는 모든 비행 물체에 대한 전반적인 대응 체계를 재검토해서 미비점을 신속하게 보완하라"며 "비대칭 전력을 강화하려고 하는 북한에 대응해서 우리 군의 전력증강 계획도 전반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우리가 평화를 얻기 위해서는 압도적으로 우월한 전쟁 준비를 해야 한다"며 "위장된 평화로는 안보를 지킬 수 없을 뿐 아니라 그 기반마저 무너진다는 것을 확실하게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적에게 범접할 수 없는 두려움을, 국민에게 확고한 믿음을 주는 강군이 돼야 한다"고 했다.

이 자리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 육·해·공군 총장 및 해병대사령관, 방위사업청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임종득 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북한 무인기 위협에 대한 감시·정찰 요격시스템 등 국내 무기체계 개발 현황을 보고받았으며 무인기 및 미사일 연구동을 둘러봤다. 

ADD는 무기 및 국방 과학기술에 대한 조사, 연구, 개발, 시험 등을 담당하는 국방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이다. 박정희 정부 당시인 1970년 자주국방 실현을 위해 설립됐으며 현재 3500여명이 근무 중이다.

자주국방에 필요한 무기체계와 기술의 연구·개발 및 성능 시험뿐 아니라 군 무기체계 및 관련 기술 검토·분석·지원, 민군 기술협력사업 및 민간장비 시험·평가지원 등도 수행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북한 무인기 5대가 우리측 영공을 침범하고 일부는 서울 상공까지 침투한 이후 강력한 맞대응을 주문하고 북한에도 고강도 경고 메시지를 발신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앞서 전날에도 대통령실 참모진과 회의하며 북한 무인기 침투 사태와 관련해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확실하게 응징 보복하라"며 "북한에 핵이 있다고 두려워하거나 주저해선 안 된다"고 지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