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첫날...애로 32건 접수
상태바
화물연대 파업 첫날...애로 32건 접수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2.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한국무역협회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첫날인 지난 24일 총 19개 화주사로부터 애로사항 32건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무협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까지 접수된 유형별 애로사항은 납품 지연으로 인한 위약금 발생과 해외 바이어 거래선 단절이 16건(50%)으로 가장 많았다. 이후 물류비 증가가 10건(31%)으로 뒤를 이었고 원·부자재 반입 차질로 생산이 중단된 경우는 6건(19%)이었다.

수출품 운송과 선적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서 거래처와의 계약에 차질이 생기거나 수입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등 피해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생활용품 내수판매 및 해외수출업체 A사는 국내 거래처로의 납품이 지연되면서 매일 지체금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로인해 해외 거래처도 수출 지연으로 현지 정부에 지체금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 미용 의료기기 수출업체인 B사는 화물차를 예약하지 못해 수출품 선적이 지연되고 있고 동남아시아에서 냉동 수산물을 수입해 국내에 판매하는 C사는 다음달 말까지 수입 절차를 마무리해야 하지만 화물연대 파업으로 수입·검역이 지연되고 있다.

경찰의 협조를 받아 화물을 반입한 업체도 있었다. 국내 화학기업에 원·부자재를 납품하는 한 업체는 무협의 요청으로 울산 경찰청의 화물차 에스코트 지원을 받아 원자재 운반 차량을 공장으로 진입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