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22A 등 30여대 활주로 무력시위…북·중·러 겨냥한 듯
상태바
美 F-22A 등 30여대 활주로 무력시위…북·중·러 겨냥한 듯
  • 이슈밸리
  • 승인 2022.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가데나 공군기지서 F-22A 등 항공기 30여 대 동원 공군전력 시위 (사진출처=가데나 공군기지 홈페이지 캡처)
美, 가데나 공군기지서 F-22A 등 항공기 30여 대 동원 공군전력 시위 (사진출처=가데나 공군기지 홈페이지 캡처)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지구상 최고 전투기로 평가되는 F-22A '랩터' 스텔스 전투기가 오키나와 가데나 공군기지에서 무력시위를 펼쳤다. 

23일 가데나 공군기지에 따르면 이달 22일 활주로에서 F-22A '랩터'를 포함한 전투기들이 집단으로 활주로를 주행하는 훈련인 이른바 '엘리펀트 워크'(Elephant Walk) 무력시위를 진행했다. 

이번 훈련에는 '최강 전투기'로 불리는 F-22A를 비롯해 F-15C 이글 전투기, E-3 센트리 공중조기경보기, RC-135 리벳조인트 정찰기, KC-135 급유기, HH-60G 탐색·구조헬기 등 35대 이상이 투입됐다.

주일미군의 이날 공군전력 시위는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을 벌인 북한과 대만을 위협하고 있는 중국을 동시에 겨냥한 것으로 평가된다.

가데나 기지는 "미 공군 전력을 신속하게 운용하는 능력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정과 안보를 보장하는 기지 임무의 필수적 기능"이라고 강조했다.

또 "가데나 기지의 독특한 전력 구성과 전략적 위치는 인도태평양사령부의 광범위한 작전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가데나 공군기지는 이날 훈련 사실과 함께 군용기들이 집단으로 활주로를 주행하는 훈련인 이른바 '엘리펀트 워크'(Elephant Walk) 사진도 공개했다. 일명 코끼리 걸음인 엘리펀트 워크는 전투기가 무장을 장착한 채 활주로에 전개해 지상 활주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5세대 전투기인 F-22A는 스텔스 기능이 뛰어나 적 레이더망을 뚫고 핵심 시설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다. 최고속력은 마하 2.5를 넘고, 작전반경 역시 2천177㎞에 달해 한미, 미일 연합훈련에도 투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