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대표 "초거대AI '믿음' 상용화"
상태바
구현모 KT대표 "초거대AI '믿음' 상용화"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2.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KT 구현모 대표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우리나라 산업 경쟁력으로 만들기 위한 3대 발전전략으로 초거대 AI 상용화와 AI 인프라 혁신, AI 인재 양성을 제시했다.

구 대표는 16일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러한 내용을 담은 3대 AI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구 대표는 "초거대 AI는 성능, 확장성, 비용 면에서 이미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기존 AI에서 나아간 범용성, 맞춤형 성격, 창의적 학습과 기능을 바탕으로 산업의 각종 문제를 돌파하는 혁신의 핵심 수단이 될 것"이라며 초거대 AI 브랜드 '믿음(MIDEUM)' 상용화를 발표했다.

이어 "어느 기업이든 원하면 KT의 초거대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KT 믿음이 국내에서 실제 산업에 가장 빠르게 활용되는 초거대 AI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구 대표는 AI 인프라 혁신과 관련 "GPU(그래픽처리장치) 등 AI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엔비디아 등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며 "KAIST, 한양대, ETRI 등과 최신 AI 알고리즘 연구를 통해 내년까지 기존 대비 3배 이상 효율을 갖춘 한국형 AI 반도체 인프라를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AI 인재 양성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에도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구 대표는 최근 연임 도전을 밝힌 것과 관련 "KT가 통신에 기반해서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사업자의 모델을 만들고 있지만 새로운 형태의 사업자로 구조적인 변화 가능성을 확보했다는 판단이 서지 않아 도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KT는 발표회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이 가능한 대표적인 분야로 물류를 지목했는데 KT는 AI 기술로 화물차 운행을 최적화하면 현재 우리나라 도로 화물운송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최대 20%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KT는 아울러 건강검진센터와 원격의료 등 '글로벌 의료 DX'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초음파 영상을 AI로 분석해 갑상선 결절을 자동 분류한 뒤 악성 여부를 판단해 위험도를 예측하는 AI 의료 솔루션을 선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