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잠하던 北, 또 탄도미사일 발사…태극연습-美중간선거 맞춰 도발
상태바
잠잠하던 北, 또 탄도미사일 발사…태극연습-美중간선거 맞춰 도발
  • 이슈밸리
  • 승인 2022.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문 내용과 관련 없슴 (사진출처=연합뉴스)
본문 내용과 관련 없슴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 며칠 잠잠하던 북한이 9일 다시 미사일포를 가동했다. 우리군의 태근연습 사흘째며, 미국 중간선거기간에 노려한 도발이란 분석이다.

합동참모본부는 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은 미사일 발사 장소, 속도, 비행거리, 고도 등 세부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북한의 이날 미사일 발사는 지난 2~5일 진행됐던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 기간 중 미사일 약 35발을 발사한 뒤 나흘 만에 탄도미사일 발사다. 

지금은 우리 군 자체 지휘소연습(CPX)인 태극연습을 기간이며 미국 중간선거 개표가 한창 진행되는 시점에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것이다. 

앞서 북한은 각종 매체를 동원해 태극연습을 두고 "컴퓨터 모의 훈련이라고 하여 그 침략적, 공격적 성격과 위험성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항의했다. 

지난 2일 분단 이래 초유의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공해상 방향 SRBM 발사 등 10시간 동안 4차례에 걸쳐 미사일 총 25발가량을 발사했다. 

NLL을 넘은 미사일은 오전 8시 51분께 강원 원산에서 발사돼 울릉도 방향으로 향하다가 NLL 이남 26㎞·속초 동방 57㎞·울릉 서북방 167㎞ 해역에 떨어졌고 울릉도에는 공습경보가 발령되기도 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 미사일을 발사한 날 기준으로 38회에 걸쳐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등 각종 미사일을 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