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재 아리비아해 있다" 미, 핵잠 위치 이례적 공개
상태바
"우리는 현재 아리비아해 있다" 미, 핵잠 위치 이례적 공개
  • 이슈밸리
  • 승인 2022.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잠수함 'USS 웨스트 버지니아호' (사진출처=미 해군 홈페이지/연합뉴스)
핵잠수함 'USS 웨스트 버지니아호' (사진출처=미 해군 홈페이지/연합뉴스)

 

[이슈밸리=디지털뉴스팀] "우리는 현재 아라비아해 있다" 

미국이 장거리 핵미사일을 탑재하는 원자력 추진 잠수함 버지니아함의 위치를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이 잠수함에는 지구 곳곳에 원하는 곳에 타격할 수 있는 사거리 7800∼1만2000㎞에 이르는 장거리 탄도 미사일이 탑재돼 있다. 

미국이 핵잠수함 위치를 이례적으로 공개한 것은 최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핵무기 위협과 시진핑 중국 주석의 대만 공격 발언에 대한 강력한 경고로 해석된다. 

21일(현지 시각) 미국 AP통신, 뉴스위크에 따르면 미군 중부사령부는 전날 성명에서 에릭 쿠릴라 중부사령부 사령관이 19일 아라비아해에서 미국 핵 추진 잠수함 웨스트 버지니아에 승선했다고 밝혔다.

아라비아해는 인도대륙과 중동대륙 사이에 있는 바다를 말한다. 인도양보다는 작은 개념의 바다다. 

쿠릴라 사령관은 이 핵잠수함에 8시간가량 머무르며 미국 해군 5함대의 사령관 브래드 쿠퍼를 만나 잠수함이 갖춘 기능을 직접 시연해 보였다.

그는 성명에서 "핵잠수함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장거리 폭격기와 더불어 미국 3대 핵전력의 핵심 자산"이라며 "미군 중부사령부와 전략사령부가 바다에서 보유한 유연성, 생존성, 준비태세, 능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웨스트 버지니아호는 미국 해군의 최강 전력 중 하나로 꼽히는 오하이오급 핵잠수함이다.

한 발에 핵탄두를 최대 14개까지 실을 수 있는 트라이던트Ⅱ D-5 미사일을 탑재해 폭격을 뜻하는 '부머'(Boomer)로도 불린다.

이 미사일의 사거리는 중량에 따라 7800∼1만2000㎞에 달해 지구 곳곳에서 원하는 표적을 타격할 수 있다.

미국은 이런 핵잠수함 위치를 통상 극비에 부친다.

이라크전, 아프가니스탄전이 끝난 뒤에는 이 지역에 항공모함도 자주 전개되지 않았다.

뉴스위크는 미군의 이번 핵잠수함 공개를 러시아, 중국 등 미국의 전략적 경쟁국을 향한 경고로 풀이했다.

스티븐 파이퍼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는 "핵잠수함 위치 공개는 경고 메시지"라며 "러시아와 중국에 미국 전략무기의 역량을 다시 확인시키는 일거양득"이라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