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로용 ‘에탄올 연료’ 화재 위험 주의보
상태바
화로용 ‘에탄올 연료’ 화재 위험 주의보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2.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최근 불멍이나 실내 장식을 위한 에탄올 화로 사용이 증가하면서 연료용 에탄올 판매가 늘고 있다. 

에탄올은 쉽게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한국소비자원과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이 소비자의 안전한 제품 사용과 화재 예방을 위한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 중인 소용량 에탄올 연료(1ℓ 이하) 12개 제품을 구매하여 국립소방연구원에 분석을 요청한 결과 조사대상 전 제품이 에탄올 함량 95%이상인 고인화성물질로 나타났다. 

에탄올 함량이 95% 이상인 에탄올 연료는 13.5℃ 이상이 되면 주변 불씨에 의해불이 붙기 시작하며, 78.0℃부터는 액체연료가 기체로 변하기 때문에 화로 주변에연료를 방치할 경우 화재‧폭발 사고위험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약 5년 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과 소방청에 접수된 에탄올 화로 및 연료 관련 화재‧ 위해 건수는 23건이며, 이로 인한 부상자는 22명, 재산상 피해액은 1억 2,500만 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위험물안전관리법 상 ‘위험물’로 분류되는 에탄올 연료는 운반용기에 위험물의 품명, 위험등급, 화학명, 수량, “화기엄금” 등을 표시*해야 하는데, 조사대상 12개 제품 모두 이를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위반 사업자에게 법에서 정한 의무 표시사항을 준수할 것과 에탄올 특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소비자 주의사항을 추가 기재할 것을 권고했고, 조사대상 사업자 모두 자발적으로 시정을 완료했다.

에탄올 연료의 화염은 밝은 곳에서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연료 주입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지난 1월과 8월에는 사용자가 불꽃이 꺼진 것으로 착각하고 연소 중인 화로에 에탄올 연료를 주입하다 화재가 발생했다.

소방청은 이번 소비자원 조사 결과를 토대로 에탄올 제품에 대한 경고표지 부착가이드라인을 제작해 8월 한 달 간 전국 소방관서에서 관리‧ 감독하는 에탄올 제조업체 402개소에 대한 방문교육과 홍보를 진행했다. 

이후 위반 사업자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관리‧ 감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산업현장의 안전에 중점을 두었던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안전으로까지 확대하여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높였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가이드라인을 9개 온라인플랫폼 운영 사업자에게 제공하여 입점판매자 교육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는 에탄올 연료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 화기 근처에 보관하지 말고 제품 사용 후에는 반드시 뚜껑을 닫아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할 것,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사용 전 제품에 표시된 주의사항 등을 반드시 숙지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