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총장 전격 사의...전국 고검장 긴급 회의 개최
상태바
김오수 검찰총장 전격 사의...전국 고검장 긴급 회의 개최
  • 이슈밸리
  • 승인 2022.0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오수 검찰총장 (사진출처=대검찰청)
김오수 검찰총장 (사진출처=대검찰청)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더불어민주당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강행에 반발해 전격 사의를 표하면서 전국 고검장들이 대검찰청에서 긴급 고검장회의를 개최한다. 

18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이성윤 서울고검장, 김관정 수원고검장, 여환섭 대전고검장, 조종태 광주고검장, 권순범 대구고검장, 조재연 부산고검장 등 고검장 6명은 이날 오전 9시 30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회의실에서 긴급 고검장회의를 진행한다.

이미 사의를 표명했던 조남관 법무연수원장은 이번 고검장회의에는 불참한다.

고검장들은 회의에서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박탈)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검장들이 검수완박 반대 입장을 밝힌 이후 더불어민주당이 실제 법안을 제출한 만큼 추가 논의 필요성도 커진 상태다. 검찰 고위간부들의 줄사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고검장들은 또한 김 총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만큼 지도부 공백에 어떻게 대처할지를 두고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 총장은 검수완박 입법 추진에 항의하며 17일 입장문을 내고 "검찰 수사 기능을 전면 폐지하는 입법절차가 진행되는 점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저는 검찰총장으로서 이러한 갈등과 분란이 발생한 것에 책임을 지고 법무부 장관께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는 "사직서 제출이 앞으로 국회에서 진행되는 입법과정에서 의원님들께서 한 번 더 심사숙고해주는 작은 계기라도 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대한다"고 호소했다.

다만, 김 총장은 사의를 표명했지만 아직 사표가 정식 수리된 것은 아니어서 회의 참석 가능성은 아직까지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한편, 김 총장의 사의 표명으로 18일 오후 2시로 예정됐던 법사위 전체회의 개최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법사위 여야 간사는 18일 오전 다시 만나 추후 법사위 일정을 협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