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정체 구간 양재IC~한남IC, 화성~서울 지하터널 확정
상태바
상습정체 구간 양재IC~한남IC, 화성~서울 지하터널 확정
  • 이슈밸리
  • 승인 2022.0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부선 “화성-서울” 구간 추가도로 확장 개념도 (사진출처=국토교통부)
경부선 “화성-서울” 구간 추가도로 확장 개념도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극심한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양재IC~한남IC 구간과 화성~서울 구간 내 지하터널이 건설된다. 지하터널이 건설되면 서울-동탄 출퇴근 시간이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두 구간은 현재 일 교통량 20만대를 상회 하는 극심한 상습 정체구간이다. 

국토교통부는 28일 이런 내용을 담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경부고속도로 양재IC∼한남IC 구간은 서울시 관리구간으로, 현재 서울시가 별도로 지하화 사업 용역을 추진 중이다. 지하도로의 정확한 시·종점은 추후 국토부와 서울시 간 협의를 거쳐 진행된다. 

경부고속도로는 하루 교통량이 20만대 이상으로 적정 수준인 13만4000대를 크게 상회해 교통정체가 극심한 상황이다.

이 지역은 주변의 도시개발 등으로 인해 도로 용량을 수평으로 늘리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동안 정부는 해당 정체 구간에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왔다. .

국토부에 따르면 경부고속도로 양재IC 이남 화성∼서울 구간(32.3㎞)에서 기존의 지상 고속도로는 그대로 두고 그 아래에 새로 도로(터널)를 건설해 도로 용량을 확장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사업비는 3조2051억원이 투입된다.

 

(자료출처=국토교통부)
(자료출처=국토교통부)

 

정부는 또 상습 정체구간인 경인고속도로 인천∼서울 구간(19.3㎞)과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퇴계원∼판교 구간(31.5㎞)에 각각 2조41억원, 4조486억원을 들여 지하도로를 건설하기로 했다.

지하도로 건설로 용량에 여유가 생기는 기존 지상도로에는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해 고속도로의 대중교통 서비스 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외에 경부고속도로 청성∼동이 구간(12.3㎞), 중부내륙고속도로 김천∼낙동 구간(24.0㎞) 등 18개 교통혼잡 구간의 도로 용량 확장사업도 2차 계획에 포함됐다.

광주·호남 대도시 권역의 순환망을 완성하고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금천∼화순 구간(18.6㎞) 고속도로 신설 사업도 추진된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되면 지역 간 평균 이동시간이 약 6% 단축되고, 30분대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한 전국 국토면적의 비율이 현행 74.3%에서 84.5%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통행시간 단축, 운행비용 절감 등 교통 개선에 따른 약 53조8천억원의 편익과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등 약 97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함께 약 34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