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성수기 소비자피해 주의보
상태바
해외직구 성수기 소비자피해 주의보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행사 등으로 해외직구 수요 증가에 따른 피해가 예상되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할인 행사에는 일상 잡화부터 TV·오디오 등 고가의가전제품까지 다양한 품목이 판매되는데, 특정 기간에 제한된 수량만 할인한다는광고로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유발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연말 시즌인 11~12월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6,678건으로 3년간 접수된 전체 소비자상담(35,007건)의 19.1%가이 시기에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직구 성수기에는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환불 지연’, ‘배송 지연’ 등의 소비자불만 외에 판매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주문이 취소돼 예상하지 못한 피해가발생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직구 성수기를 앞두고 소비자들에게 한정 수량, 한정 기간 할인 광고를 보고 성급히 구매를 결정하지 말 것, 판매자에의해 일방적으로 주문이 취소되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유념할 것, 구매 전에Q&A, 구매 후기 등을 통해 판매자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소통이 잘 되지 않는판매자와의 거래에 주의할 것, 물품 배송 현황을 자주 확인해 문제 발생 시신속히 대처할 것, 대금 환급이 지연되면 판매자나 오픈마켓 등에 적극적으로대금 환급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만약 해외 승인 카드 결제를 한 뒤 판매자와 연락이 되지 않아 배송 현황 확인이나 대금 환급이 되지 않으면 증빙자료(거래 내역, 결제 내역, 사업자와 주고받은메일 등)를 구비해 신용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