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재활용 폴리에스터 재킷, 안전하고 품질도 양호
상태바
환경친화적 재활용 폴리에스터 재킷, 안전하고 품질도 양호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사진=한국소비자원)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의류업계에서는 자원순환을위해 폐페트(PET)병 등을 사용한 재활용 폴리에스터(Recycled Polyester) 의류의 제작·판매를 확대하고 있으나 재활용 원료로 만들어진 의류의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소비자 정보는 부족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료를 사용한 의류를 구입할 수 있도록 스포츠 브랜드의 재킷 5개 제품을 대상으로 환경성, 색상변화,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확인했다.

확인 결과 시험대상 5개 제품은 모두 재활용 폴리에스터 섬유를 사용했고 이 중2개 제품은 재활용 원료로 만들어진 포장재도 사용하고 있었고 모든 제품이 폼알데하이드 등 안전성에 문제가 없었으며 표시사항도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햇빛이나 마찰에 의한 색상변화와 세탁 후 형태변화 등의 내세탁성, 튼튼한 정도인인장강도는 모두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을 충족했으나 인열강도와겉감의 두께 및 무게 등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모든 제품이 재활용 섬유를 사용했고, 일부는 포장재도 재활용 원료 사용하고 있었고 모든 제품이 색상변화, 내세탁성 양호하고, 안전성 및 표시사항은 기준에 적합했다.

다만 인열강도와 겉감의 두께·무게는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끊어지지 않고 튼튼한 정도인 인장강도는 모든 제품이 권장기준을 충족했으나 찢어지지 않고 견디는 정도인 인열강도에서는 1개 제품이 권장기준에 미흡했다.

재활용 섬유를 사용한 의류의 환경성 정보 확대 필요 한국소비자원은 자원순환 확대를 위해 재활용 원료 의류를 환경표지 인증 의류 대상에 포함하도록 관계기관에 요청하는 한편,시험 대상 업체에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제품에 사용한 재활용 원료 비율을 표시하도록 권고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친환경 가치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