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식품 수출 100억달러 돌파
상태바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달러 돌파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초로 100억달러를 돌파했다.

농식품부는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초로 100억 달러로 돌파했다고 밝혔다. 

농수산식품 수출은 1990년대 본격적인 수출 이후 2008년 한식 세계화 추진 등으로 한국 음식과 식문화를 전세계에 확산해 왔으며 2017년부터는 신시장(신남방‧신북방 등)을 집중 개척하는 등 수출진흥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했고 그 결과 그동안 농수산식품 수출은 전 세계 200개국으로 수출되며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더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확산으로 국가 전체 수출이 위기에 직면했던 2020년에도 농수산식품 수출이 역대 최고 수출실적(98억7000만달러)을 달성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지속과 전 세계적인 물류대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보다 더 높은 성장세를 이어나가 최근 10년 동안 최고 증가율을 기록하며 역대 최초로 100억불을 돌파했다.

농식품부는 농수산식품 100억달러 수출 달성이 농어가‧수출업체 등 민간부문과 정부‧공공부문이 함께 이루어낸 값진 성과라고 평가했으며 정부는 해외 조직망을 활용한 정보제공 및 비관세장벽 대응,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 물류 인프라 확충, 유망품목 육성 등을 통해 이를 뒷받침했다고 밝혔다.

특히 김치와 인삼은 한류 확산과 세계적인 건강식품 관심 증가에 힘입어 미국‧일본‧신남방 시장을 공략하며 올해 최고 수출액을 기록할 전망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100억불 수출 달성 성과에 그치지 않고 수출 증가 폭을 계속 높여 나가 농어가 소득 증대 및 수출업계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