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태풍 '하기비스', 日 도쿄로 향해...한반도 영향은?
상태바
강력한 태풍 '하기비스', 日 도쿄로 향해...한반도 영향은?
  • 박지영 기자
  • 승인 2019.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기상청)
(사진=기상청)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강한 세력을 가지고 북상 중인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10일 하기비스가 오전 3시 기준 괌 북북서쪽 약 1080㎞ 해상에서 시속 15㎞의 속도로 북북동 방향으로 이동 중이라고 밝혔다.

하기비스의 중심 부근 최대풍속은 초속 55m, 시속 198㎞에 달하며 강풍반경은 480㎞다. 중심기압은 915hPa(헥토파스칼), 크기는 중형에 강도가 매우 강할 것으로 보이며 고수온역과 바람차이가 없는 지역에서 이동하고 있어 '매우 강한' 세력이 줄곧 유지된 채 일본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키나와 해상에 상륙하는 10일 오후 3시 하기비스는 최대 풍속이 초속 55m이고, 도쿄 해상에 상륙하는 12일 새벽 3시에는 최대 풍속 초속 47m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반도에는 태풍과 찬 고기압의 확장 사이에서 기압차에 의한 강한 동풍이 불어올 뿐 직접적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반복해 내려오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과 북태평양 고기압의 수축으로 태풍의 동쪽 이동경향이 커졌다"면서 "이번 태풍은 규슈 남쪽 해상에서 북동진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점점 먼거리로 이동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라 우리나라 육상이나 해역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낮아졌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