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 몰렸던 야당, 조성은-박지원 만남으로 역공 전환
상태바
수세 몰렸던 야당, 조성은-박지원 만남으로 역공 전환
  • 이슈밸리
  • 승인 2021.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지출처=국민의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지출처=국민의힘)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조성은씨가 잇달아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났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수세에 몰렸던 윤석열 전 총장 측과 야당이 여당의 의혹을 역공하는 분위기로 전환하고 있다. 

장제원 윤 전 총장 캠프 총괄실장은 12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7월21일 '박지원 수양딸' 조성은씨가 제보하고, 8월11일 박 원장과 조씨가 식사를 하고, 9월2일 뉴스버스가 단독기사를 썼다"며 "이는 박 원장이 이번 사건을 기획한 정점에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실장은 "국정원장의 위치가 정치 낭인에 가까운 젊은 여성과 식사를 할 만큼 한가하고 여유로운 자리냐"라며 "두 사람의 친분관계가 상당한데 과연 이 이야기를 하지 않았을까? 상식적으로 판단하면 '평소 친분관계가 있었고 식사하는 자리였다'는 박 원장의 태도는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다"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8월11일 만남에서 밥값이 얼마나 들었고 비용은 누가 지출했는지, 사적 만남이라면 개인 비용을 써야 했고, 공적 만남이라면 무슨 공적 문제를 논의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박 원장에게 해명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두 사람의 오랜 인연을 근거로 "이번 사태의 배경을 알고 보니 두 사람의 커넥션이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처음으로 회동을 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윤 전 총장 지원 사격에 나섰다.

두 사람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정치에 나선 후 "공수처의 대선 개입은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고 규정했다.

회동 결과에 대해 직접 브리핑을 자처한 최 전 원장은 "드루킹과 울산시장 선거개입 등 현 정권과 관계한 사건들은 그렇게 미온적으로 지연시키더니 친여 시민단체가 고발하자 기다렸다는 듯 공수처가 팔을 걷어붙이고 수사에 나서는 건 정치적 중립을 넘어선 정치 공작 가담행위"라며 "공수처의 대선 개입 선례를 결코 남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더구나 국가안보를 책임지는 국가 최고 정보기관의 수장(박지원 국정원장)의 (제보자인 조성은씨와) 수상한 만남도 한 점의 의혹도 남김 없이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며 "정권교체를 향한 국민의 열망을 꺾으려는 근거없는 정치공작이 계속되면 국민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제보자 조씨는 SBS 뉴스 인터뷰를 통해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내용한 배경과 박지원 국정원장 만남에 대해 설명했다.  

조씨는 SBS뉴스에 출연해 박 원장과 식사 자리에 동석자가 있었냐는 질문에 "경호원들만 수명 있었고 동석자는 없었다. 식사는 두 명이 했다"고 답했다.

조씨는 '추가 정황이나 증거가 있냐'는 질문에 "그렇다. 발송자인 '손준성'이 손준성 검사인 것이 확인이 된다면, 그리고 그 직책이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맞다면 이 사건의 국면은 달라질 것"이라며 "사건의 무게라든지 중대함이 굉장히 커진다고 생각하고 그 전환의 기회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