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코올림픽 결국 무관중으로...스가 총리 리더십 타격 불가피
상태바
도코올림픽 결국 무관중으로...스가 총리 리더십 타격 불가피
  • 이슈밸리
  • 승인 2021.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1월 16일 총리 관저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바흐 위원장을 만나 주먹 인사하고 있다. (사진출처=아사히신문)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1월 16일 총리 관저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바흐 위원장을 만나 주먹 인사하고 있다. (사진출처=아사히신문)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보름도 채 안 남은 도쿄올림픽이 결국 무관중으로 열리기 됐다. 애초 국제사회와 일본 국민의 60% 이상 요구해온 것을 일본 정부가 뒤늦게 수용한 것이다. 따라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리더십은 큰 타격을 받게 됐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8일 저녁 관중 수용 문제를 재논의하는 올림픽 관련 5자 회의에 이어 관계 지자체와의 협의회를 잇따라 열어 도쿄도(都), 사이타마·가나가와·지바현(縣) 등 수도권 1도·3현에서 예정된 모든 경기를 무관중으로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올림픽 관련 5자는 이날 도쿄의 긴급사태 선포 결정에 따른 후속 대책을 논의해 수도권 경기장의 무관중 운영 방침을 확정했다.

이날 5자 회의에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일본 정부 측 주요 인사들이 참여했다. 일본 측에서 마루카와 다마요 올림픽담당상, 하시모토 세이코 조직위 회장,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가 참여했다.

IOC에선 토마스 바흐 위원장이 숙소인 호텔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했고 앤드루 파슨스 국제장애인올림픽(IPC) 위원장도 온라인으로 참가했다.

바흐 위원장은 "IOC는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를 위한 어떠한 결정도 지지한다"며 이날 합의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날 스가 요시히데 총리 주재의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12일부터 내달 22일까지 6주 동안 도쿄 지역에 4번째 긴급사태를 발효하기로 했다. 이는 오는 23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내달 8일까지 이어지는 도쿄올림픽 전 기간을 포함한다.

도쿄의 긴급사태 선포는 작년 4월, 올해 1월과 4월에 이어 이번이 4번째다.

한편, 도쿄올림픽 무관중 결정 등 방역대책 혼선으로 스가 총리 리더십은 크게 타격 받을 전망이다. 애초 코로나19 확산 및 델타 변이 급증으로 도쿄올림픽 자체를 연기하거나 취소하자는 국내외적 여론이 다수였지만 스가 총리는 이를 무시하고 올림픽 개최를 강행했다. 

여기에 개막식 인원 1만 명과 각 올림픽 경기 50% 수용이라는 무리수를 썼다. 올림픽 특수와 경제적 이익을 기대했던 일본 정부와 기업, 지자체로선 스가 총리의 판단 실수로 인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불가피 하게됐다. 

외교 전문가는 “스가 총리의 갈팡질팡 리더십은 이번 전 세계인이 주목하고 있는 도쿄올림픽을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면서 “여전히 전임 아베 총리 그늘에서 못 벗어나고 있는 인상을 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쿄올림픽 이후 스가 총리는 본인이 직접 사임을 하든, 집권당에서 물러나게 하든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