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방부, 흑해연합훈련 韓 불참... "자주적 결정사항…입장 존중" 공식 반응
상태바
美 국방부, 흑해연합훈련 韓 불참... "자주적 결정사항…입장 존중" 공식 반응
  • 이슈밸리
  • 승인 2021.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미국 정부가 29일(현지 시각) 흑해에서 진행되는 '시 브리즈'(Sea Breeze 21) 연합훈련에 한국의 불참과 관련 자주적 결정사항으로 한국의 입장을 존중한다는 공식 반응을 나타냈다. 

30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한국의 불참 결정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는 한 국가로서 자주적 결정사항"이라며 "그들은 결정을 내리고 이 결정에 대해 언급할 자격이 충분히 있다. 우리는 이를 전적으로 존중한다"고 말했다.

'시 브리즈'는 미국과 우크라니아 해군이 공동으로 실시하는 연례 해상연합훈련으로서 1997년 시작됐으며, 흑해 연안 국가들뿐만 아니라 다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도 대거 참가하고 있다.

커비 대변인은 한국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을 참가시킬 진정한 바람이 없었다면 한국을 초청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취지로 답한 뒤 "그들은 분명히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고 우리는 이를 존중한다"고 답했다.

그는 또 "이는 동맹의 강력함이나 한국민에 대한 우리의 약속, 한반도에 관한 안보 약속을 변화시키지 않는다. 조금도 변화시키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커비 대변인은 한국의 참여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이냐는 후속 질문에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지 않았다"며 한국이 결정할 사항이고 이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미 국방부는 지난 28일부터 내달 10일까지 흑해에서 국적 연합해상훈련인 '시 브리즈'를 우크라이나 해군과 합동 훈련을 한다. 

이번 훈련에는 영국·프팡스·독일 등 30여 개국에서 병력 5000여 명, 함정 32척, 항공기 40대가 참가한다. 우크라이나에서 군사적 야심을 드러내고 있는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한 훈련이다. 

흑해를 관할하고 있는 미 해군 6함대사령부는 지난 21일 한국을 참가국으로 명기했지만, 한국 국방부는 "훈련에 초청받은 바 있으나 해당 훈련에 참가 및 참관 계획이 없다"고 정정했다.하며, 흑해에서 군사 활동을 강화하는 러시아를 견제하려는 미국의 의도가 담긴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이 훈련에 불참한 것은 한-러 관계 등 한반도의 전략적 환경뿐만 아니라 흑해까지 함정을 보낼 여건이 여의치 않다는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 군은 그동안 '시 브리즈' 훈련에 참가한 적이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