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청년 스타트업 AI 개발자 100명 1년간 무료교육
상태바
중기부, 청년 스타트업 AI 개발자 100명 1년간 무료교육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정부가 만 29세 이하 스타트업 인공지능(AI) 개발자 지원에 나선다.

22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스타트업-청년인재 이어드림(year-dream) 프로젝트’에 참여할 만 29세 이하 청년 100명을 오는 7월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해 여러 AI 스타트업을 배출해 낸 글로벌 창업사관학교 사업에서 검증한 교육과정을 기술개발자 전용으로 특화한 것으로 프로젝트의 이름인 '이어드림(year-dream)'에는 '스타트업과 청년인재를 이어준다'와 '1년(Year)간의 집중 교육을 통해 취업과 채용의 꿈(Dream)을 이루어 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총 교육기간은 1년이며 하루 8시간의 강도 높은 교육을 진행해 대학 AI학과에서 4년 동안 배우는 과정을 이수하도록 한다. 다만 올해는 시범 운영되는 점을 고려해 교육과정을 8개월만 운영한다.

글로벌 AI 경진대회 '캐글'에 도전 기회도 부여할 계획이다. 캐글은 구글이 운영하는 온라인 개발자 커뮤니티 및 AI 경진대회 플랫폼이다. 전세계 190여개국에서 AI 개발자 300만명이 참여한다.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이 후원한다.

프로젝트에는 엔에이치엔(NHN), 구글 클라우드, 아마존웹서비스(AWS) 현업 전문가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등 AI 학계·산업계 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교육생은 이해력, 논리력, 상황판단력 등 기본소양 중심의 1차 서면평가와 스타트업 인사 담당자, AI 전문가 등의 2차 심층 면접을 거쳐 선발한다.

최종 선발 인원은 100명이다. 출석률과 수시 중간평가를 통해 교육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하지 않거나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육생은 중간 탈락시킬 계획이다. 모든 교육과정은 무료다. 홍대 스파크플러스 6층에 전용 공간을 마련해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 수료 후에는 즉시 벤처·스타트업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교육생과 벤처·스타트업을 연결한다. 

강성천 중기부 차관은 “현업에 즉시 적응할 수 있는 최고의 인재를 양성해 스타트업의 AI 개발자 부족 문제를 완화하고 청년들에게 비전있는 스타트업의 좋은 일자리도 연결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