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탈당 권유 의원 중 이재명 계 다수 포함...본격적 당내 견제 시작?
상태바
민주당 탈당 권유 의원 중 이재명 계 다수 포함...본격적 당내 견제 시작?
  • 이슈밸리
  • 승인 2021.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사진출처=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로 부동산 불법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2명이 자진 탈당 권유를 받은 가운데 여권 유력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 인사 다수가 포함돼 이 지사를 향한 당내 본격적인 견제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9일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번 권익위 부동산 조사 결과에 포함된 12명 중 임종성 김한정 양이원영 문진석 서영석 의원 등 5명은 이 지사 지지모임인 '성장과 공정 포럼'(성공포럼) 창립 멤버다.

이 가운데 재선 임종성 의원은 이재명계 조직 총괄 역할로, 해외까지 망라하는 이 지사 지원조직 '공명포럼' 출범 준비작업을 주도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공교롭게도 이 지사 지지모임 의원 5명 가운데 친문 핵심으로 분류되는 인사는 없다.

이번 민주당 지도부가 당내 의원 12명 전원 탈당 권유라는 초강경 조치 배경에 '친문 강경파' 김용민 강병원 최고위원이 주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 견제는 친문 최고의원들만이 아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경선 연기론과 개헌론을 띄우며 이 지사를 압박하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 일정에 대한 당원들의 생각도 잘 감안해서 지도부가 책임있는 고민과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대선과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진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기존 입장보다 경선 연기 필요성을 보다 강하게 요구한 것이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16일 광주에서 개헌론을 거론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민 행복추구권 보장을 위한 기본권 개헌 토론회’를 열고 “토지공개념 강화 및 실질화를 위한 개헌, 대통령 피선거권 연령 하향을 포함한 개헌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의 경선 연기 및 개헌 주장은 이재명 지사를 견제하기 위한 의도로도 풀이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대선 지지율 1~2위를 엎취락뒤치락하고 있는 이 지사를 뒤집을 요인이 보이지 않자 정 전 총리와 이 전 대표가 승부수로 경선 연기와 개헌론을 꺼내들었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개헌론이 힘을 받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개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지 않고 코로나19를 아직 극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지난달 18일 “민생이 가장 중요하다. 경국대전을 고치는 일보다 국민들의 구휼이 훨씬 중요하다”며 개헌론과 거리를 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