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개발 지원금 2000억원 추가 확보
상태바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개발 지원금 2000억원 추가 확보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임상3상을 앞두고 추가 지원금을 확보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미국 워싱턴대학 항원디자인연구소(IPD)와 공동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임상3상 등에 활용될 연구개발비 최대 1억7340만달러(약 2000억원)를 국제민간기구인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로부터 추가 지원받는다고 24일 밝혔다.

GBP510은 미국 워싱턴대학 항원디자인연구소(Institute for Protein Design, IPD)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로 이 물질은 앞서 CEPI에서 지원하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과제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추가 지원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CEPI로부터 임상 1/2상 진행, 공정개발 및 변이주 관련 연구 비용 등 GBP510 개발비용으로만 총 2369억원의 국제 지원금을 받게 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에 추가 확보된 자금을 GBP510의 다국가 임상3상 진행 및 인허가, 연간 수억 회분 생산 규모의 상업 공정 개발 및 관련 원자재 도입, 변이주에 대비한 추가 연구개발 등에 활용한다.

GBP510은 지난해 SK바이오사이언스가 미국 워싱턴대학 항원 디자인 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로 CEPI가 추진하는 ‘Wave2’(차세대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젝트의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바 있다.

GBP510은 지난해 말 임상1/2상에 진입, 현재 임상 2상 단계를 진행 중이다. 빠르면 올해 상반기 중 다국가 임상3상을 위한 IND(임상시험계획)를 국내 식약처 등 관련 국가의 허가 당국에 제출할 전망이다.

상용화 예상시기는 내년 상반기다. 상용화 시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에서 아프리카, 남미, 동남아 등 저개발국을 포함한 전세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공급한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CEPI의 전폭적인 지원은 이 후보물질이 가진 기술적 수준과 잠재적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GBP510으로 변이 바이러스까지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을 완성하고 공장 증설을 통해 전 세계에 충분한 양의 백신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