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여당 초선 40명 청와대 장관 임명 강행절차 반기...그들은 왜?
상태바
[사설] 여당 초선 40명 청와대 장관 임명 강행절차 반기...그들은 왜?
  • 이슈밸리
  • 승인 2021.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국회 의사당 (사진=이슈밸리)
여의도 국회 의사당 (사진=이슈밸리)

 

[이슈밸리=사설]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40명이 청와대의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절차에 대해 반기를 들었다. 이들은 “최소 1명은 자르고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당 초선 의원들이 집단행동은 이례적(異例的)이다. 

민주당 초선 의원들의 모임인 ‘더민초’ 소속 의원들은 만약 청와대가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강행할 경우 4·7 보궐선거 이후 드러난 민심의 저항에 또다시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는 내년 대선에서도 위태로울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청와대는 “엄중하게 받아들인다”고 말은 했지만, 장관 후보 3명에 대한 지명 철회 방침은 밝히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들 임명에 대해 강한 의지가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민주당 내부에선 자유로운 토론이 활발히 이뤄지지 않았다. 대통령과 운동권 선배 의원을 중심으로 정책과 이슈가 정해지면 일사불란, 단일대오 합의를 쉽게 이뤄왔다. 

한번 다른 의견을 내면 소위 ‘문파’라고 불리는 민주당 강경 지지층으로부터 문자 폭탄 세례를 받기 때문이다. 수십에서 수백 통씩 문자를 받는데 어느 누가 다른 의견을 말하겠나. 

그런데 여당 초선 의원들은 이러한 부담을 감수하고 대통령과 여당 집행부에 반기를 들었다.  아무리 생각해도 민심의 뜻이 아니라라고 생각한 것이다.  

여당 초선 의원들은 지난 4·7 보궐선거 참패 배경에는 이러한 청와대의 무리한 인사 강행을 꼽고 있다.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은 야당의 임명 동의 없이 장관급 인사 29명을 임명했다. 

단합 잘되는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이토록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면 청와대와 여당 집행부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선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에서 강조한 것은 ‘소통’이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나와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며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집권 4년 동안 국내에서 8차례 기자회견을 했고 국민과의 대화를 1차례 했다. 그 핵심은 ‘소통’ ‘대화’였다.  

소통을 그토록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은 야당의 목소리, 여당 초선의 목소리를 반드시 들어야 한다. 대통령 자신을 위해서라도 완고한 마음을 비우고 그들의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 지금 그럴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