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대국민 기자간담회 종료..."허위 사실이 너무 많아"
상태바
조국 대국민 기자간담회 종료..."허위 사실이 너무 많아"
  • 권동혁 기자
  • 승인 2019.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대신 대국민 기자간담회를 열어 각종 의혹과 관련해 해명했다.

지난 2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회에서 진행된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는 시작 11시간 만인 3일 새벽 2시 16분경 끝났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청문회 무산으로 오늘 중이라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자 민주당에 요청했다"며 "마음을 모두 열고 의혹에 대해서는 어떤 질문도 사양하지 않겠다. 밤을 새워서라도 충분히 설명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시간제한이 없이 진행됐고 기자들의 질의에 조 후보자가 직접 답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여야 이견에 당초 예정된 2∼3일 인사청문회가 무산되면서 조 후보자가 직접 대(對)국민 소명에 나선 것이다. 장관급 이상 후보자와 관련해 청문회 대신 기자간담회 형식의 소명 자리가 마련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조 후보자는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저는 최선을 다해 답변을 드렸지만 국민 여러분들께서 어떻게 판단해주실지 모르겠다”라며 “인생을 살아오면서 제가 너무 쉽게 지나온 것들을 이번 검증 과정을 통해서 다시 생각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염치와 간절함을 항상 마음에 두겠다. 저로 인해서 마음에 상처를 입으신 청년들을 보며 느낀 부끄러움을 깊이 간직하겠다”라며 “제가 지금까지 의식하지 못한 채 받은 많은 혜택을 어떻게 돌려드릴지 고민하고 실천하겠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공직자는 주어진 소명을 다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한다. 그 자리에 걸맞는 무겁고 막중한 책임을 잊지 않을 것이다”라며 “혹시 제게 그런기회가 주어진다면 그러한 마음으로 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불가피하게 이런 자리를 마련되었지만, 국회와 정당의 역할을 존중하고 의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딸에 대해서는 "심야에 혼자 사는 딸아이 집 앞에서 남성 기자 둘이 문을 두드리면서 나오라고 한다"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조 후보자는 그러면서 "허위 사실이 너무 많았다"고 언급하며 '여배우 스폰서' 의혹과 딸의 포르쉐 소유 의혹을 언급하면서는 "제가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며 부인했다.

마지막으로 조 후보자는 ‘간담회에서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 해명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인사청문회 준비단에서 따로 얘기할 것”이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