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 오염수 다자외교 대응....정의용 "韓·美 백신 스와프 논의중"
상태바
외교부, 日 오염수 다자외교 대응....정의용 "韓·美 백신 스와프 논의중"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1.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외교부)
(사진=외교부)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외교부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응해 국제기구를 통한 다자외교 해법으로 푼다는 방침을 세웠다. 

외교부는 2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현황 보고'를 제출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유엔, 세계보건기구(WHO) 등 다자외교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일본 결정의 문제점을 공론화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우리나라의 직접적인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한 검증 과정과 별도로 (일본에) 추가적 정보 제공 및 협의가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하겠다"고 했다.

또 외교부는 구체 방안으로 일본의 오염수 처분 결정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IAEA 전문가팀에 한국 측 전문가 파견, 일본-IAEA 상호비교실험 프로그램에 한국 측 연구기관 참여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IAEA 검증단 구성은 일본-IAEA 간 합의가 필요한 사안으로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 파견 등이 반드시 이뤄지도록 요청하겠다고 했으며 일본 오염수 방류에 따른 피해 우려가 있는 태평양 연안국을 대상으로 양자 외교장관 회담 등을 계기로 한국의 우려와 관계국들의 관심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스가 요시히데 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에서 2011년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부지 내에 보관해온 방사성 오염수를 약 2년 후 바다 방출을 결정한 바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은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양해 과정 없이 이뤄진 일방적 조치"로서 "주변국가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한 '한미 백신 스와프'와 관련해 "지금 미국 측과 상당히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서 "지난주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 특사가 (한국에) 왔을 때도 이 문제에 관해 집중적으로 협의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한미 간 백신 협력은 다양한 관계에서 중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