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AZ 백신 생산 중단...백악관은 왜 AZ 신뢰 못할까?
상태바
美 AZ 백신 생산 중단...백악관은 왜 AZ 신뢰 못할까?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0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BS)
(사진=TBS)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미국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생산을 중단했다.

지난 4일(현지 시각) 로이터통신은 미국 정부가 J&J 산하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1500만명분을 폐기한 이머전트바이오솔루션의 생산시설에서 AZ 백신 생산을 중단하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AZ 백신은 최근 유럽에서 혈전생성을 둘러싼 논란으로 접종 중단됐으며 미국에서는 생산 중단 사태를 맞아 일각에서는 미국이 AZ 백신을 배제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꾸준히 나왔다.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관리 감독이 강화된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 시설에서는 얀센 백신만 생산되며 AZ 백신은 다른 생산 시설을 찾아야 한다. 

앞서 얀센 백신과 AZ 백신을 위탁생산(CMO)하는 이머전트의 생산시설에선 직원의 실수로 한 배치(batch)에서 두 백신 성분이 섞이는 일이 발생해 배치에서 생산된 얀센 백신 1500만명분 전량 폐기된 바 있다.

이에 미국 연방정부는 해당 시설을 얀센 측이 감독 및 통제하도록 지시했으며 AZ 백신 생산은 미국 내 다른 생산시설로 이전하도록 했다.

또한 미국 정부가 계약한 코로나19 백신은 AZ 물량 3억명분을 제외해도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이 각각 3억명분, 얀센 1억명분 그리고 아직 개발 중인 노바백스와 사노피 백신이 각 1억1000만명분과 1억명분이다. 이렇듯 공급된 백신만 해도 미국 전체 인구를 넘는 수치라 굳이 AZ 백신이 미국에서 필요가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앤소니 파우치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AZ백신에 대해 "AZ를 접종하지 않고도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백신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