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뒤늦게 미얀마 군부 민간인 학살 중단 촉구
상태바
유엔, 뒤늦게 미얀마 군부 민간인 학살 중단 촉구
  • 이슈밸리
  • 승인 2021.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데타 세력을 향해 시위 중인 미얀마 시민들 [사진출처=CNN)
쿠데타 세력을 향해 시위 중인 미얀마 시민들 [사진출처=CNN)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미얀마 군부의 민간인 학살이 자행되고 있는 가운데 유엔(UN)이 뒤늦게 사태 중단을 촉구했다.  

28일(현지 시각) CNN에 따르면 유엔 학살 방지 특별 고문과 유엔 인권 고등 판무관은 공동 성명에서 “미얀마군이 보호할 의무가 있는 국민을 죽이는 것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UN 관리들은 또 "미얀마 군부가 지난 2월 1일 권력을 장악한 이후 평화적 시위대에 대한 광범위하고 치명적이며 점점 더 체계적인 공격을 하고 있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이들은 ”미얀마 군부가 대량 살인을 벌이고 있다“면서 ”전 세계에 미얀마 군부 무기 수출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CNN은 미얀마 현지 독립 매체인 미얀마 나우를 인용해 지난 주말 미얀마 44개 도시에서 시위 도중 최소 114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또 비영리 정치범 지원 협회는 지난 2월 1일 군사 쿠데타 이후 미얀마에서 최소 423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했다. 특히 로이터 통신은 사망자 가운데 10~16 세 어린이 6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미얀마 주재 유럽연합(EU) 대표단은 성명을 내고 "무장하지 않은 민간인들, 특히 어린이들을 살해하는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미얀마의 76회 국군의날은 영원히 테러와 불명예의 날로 새겨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미얀마 주재 미국대사인 토머스 바이다는 "어린이들을 포함한 비무장 민간인들을 살해하는 것은 소름 끼친다"며 미얀마 군부를 비판했다.

도미니크 라브 영국 외무장관도 트위터에서 어린이들을 비롯한 민간인들에 대한 살인을 규탄하고 "이 분별없는 폭력을 종식하기 위해 국제사회 동반자들과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트윗을 통해 "우리는 버마(미얀마) 보안군이 자행한 유혈사태에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국제 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인 '세이브더칠드런'은 최근 성명으로 "평화 시위대에 대한 죽음을 초래하는 이러한 공격의 대상에 아이들이 계속 포함된다는 사실에 몸서리가 쳐진다"며 미얀마 군부에 살상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