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후 사망 8건, 백신과 인과성 없다" 결론
상태바
"백신 접종 후 사망 8건, 백신과 인과성 없다" 결론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0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방역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에 대해 백신과의 연관성이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8일 열린 브리핑에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 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운 경우로 잠정 판단했다"고 밝혔다.

사망자 8명은 20대 1명, 40대 1명, 50대 4명, 60대 2명으로 모두 요양병원 입원환자였으며 기저질환이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중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장은 모두 접종후 급격히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없었다며 사망자 대부분이 뇌혈관계 질환이나 심혈관계 질환 등을 기저질환으로 갖고 있어서 기저질환의 악화에 의한 사망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첫 번째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이상 여부 검사이며 두 번째는 백신에 의한 중증 이상반응이 있었는가”라며 “마지막은 사망자가 가지고 있던 기저질환의 유무에 대해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우선 백신은 동일한 날짜에 동일 장소, 동일한 제조번호의 백신을 접종한 분들에 대해 이상반응 유무를 확인했다”며 “그러나 다른 분들은 동반 사례가 없어 백신 자체의 문제 또는 백신 접종 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이날 0시 기준 2047명 늘어 누적 31만6865명을 기록했으며 접종자 가운데 이상반응으로 의심돼 신고된 사례는 226명 늘어난 3915명을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