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출입명부 14대표번호 활용 확대
상태바
코로나19 출입명부 14대표번호 활용 확대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화기반 출입명부에 사용되는 14대표번호 활용 요건을 대폭 완화해 지자체 뿐 아니라 일반 기업과 기관들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 장소 등 활용 대상을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전자출입명부(QR코드) 사용이 어려운 디지털 취약계층의 원활한 코로나19 출입 등록을 위해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짧은 6자리 수신자부담 14대표번호를 전화 기반 출입명부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다만 사용 가능한 번호가 9000개로 한정돼 있어 당초에는 지자체에 인구 비례로 번호를 배분했고 공공청사,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간 우선적으로 공공부문 필요에 대응하기 위해 신청주체를 지자체로 한정해, 공공부문 수요가 일정 부분 충족됐다.

이후 일반 기업이나 기관에서도 번호 수요가 제기되었고, 대형 쇼핑몰, 종교시설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14대표번호 신청주체, 사용 장소 등 활용 기준을 대폭 완화하기로 했다.

이에 18일부터는 지자체 외 일반 기업, 기관, 상점 등도 14대표번호를 사용해 출입 명부 관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사용처나 가입 번호 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코로나19 출입명부용 14대표번호를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 등은 통신사에 가입 신청할 수 있으며 수신자부담으로 운영된다. 원하는 경우 기업과 기관의 대표전화번호로도 활용 가능하다.

과기정통부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전화 기반 출입명부를 더욱 간편하게 관리하고, 디지털 취약계층이 출입 등록을 편리하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다만 총 번호 개수가 한정되어 있고, 선착순으로 가입 가능하니 이 점을 고려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