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왕숙, 지하철 9호선 연장...'서울까지 30분'
상태바
남양주 왕숙, 지하철 9호선 연장...'서울까지 30분'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0.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3기 신도시인 경기도 남양주 왕숙지구에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간 9호선이 연장된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남양주왕숙과 고양창릉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대광위 심의 등을 거쳐 확정했다.

사업지구 내부로는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위해 경춘선 역사(GTX-B 정차) 및 경의중앙선 역사를 신설하며 지역 전체로는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사업에 비용을 분담한다.

또한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남양주에서 서울까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대중교통개선 사업도 반영했다.이를 통해 역류가변 중앙분리대를 활용한 BTX(Bus Transit eXpress)를 구축하면 오전 출근 시 왕숙지구에서 강변역까지 약 30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한강변 도로망의 교통수요 분산 등을 위해 한강교량 신설을 추진한다. 이와함께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강동IC)를 확장하고 강일IC 우회도로를 신설한다. 남양주~서울방면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상습정체구간인 북부간선도로(중랑IC~구리IC)와 경춘북로(퇴계원 시가지) 및 구국도46호선(왕숙2~금곡동)도 확장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남양주 왕숙지구의 광역교통대책이 완성되면 서울역 방면은 기존 45분에서 25분, 강남역 방면은 70분에서 45분으로 통행시간이 단축되고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올림픽대로 등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