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이르면 내년 2월부터 국내 접종 시작
상태바
‘코로나19’ 백신 이르면 내년 2월부터 국내 접종 시작
  • 이슈밸리
  • 승인 2020.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사진=BBC/로이터통신)
코로나19 백신 (사진=BBC/로이터통신)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정부가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존슨 에서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이 이르면 내년 2월부터 단계적으로 국내 도입된다고 8일 밝혔다. 

정부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 국외 개발 백신 확보 계획을 심의·의결하고 예방접종 방안을 논의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 등에 따르면 정부는 개별 제약사 선구매 백신을 포함해 모두 4400만 명분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는 우리나라 인구 88% 접종이 가능하다.  

제약사별로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회분, 화이자 1000만회분, 존슨앤존슨-얀센 400만회분, 모더나 1000만회분, 국제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 1000만명분 등이다.  

정부는 관계 부처 및 전문가 등과 협의해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 대상과 시기 등이 담긴 접종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현재 정부는 노인과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보건의료인 등 '사회 필수 서비스 인력' 등 3600만명을 우선 접종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우선 접종 대상 인력은 의료기관 종사자와 1차 방역대응 요원, 경찰·소방공무원과 요양시설·재가복지시설 종사자, 군인 등이 거론된다. 다만 우선접종 검토 대상 인력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변동될 수 있다.

다만 임상시험 결과가 불충분한 소아·청소년 등은 코로나19 우선접종 대상에서는 일단 제외될 예정이다. 

양동교 질병청 의료안전예방국장은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제약사의 대부분이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자료가 없어서 이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접종하긴 어렵다고 본다"면서 "추후 임상자료가 확인됐을 때 접종 여부를 별도로 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들 3600만명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무료 접종을 할 수 있게 관계 부처와 논의하고 있다. 정부는 백신 무료공급과 함께 접종 인력 인건비를 포함한 접종비도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