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이낙연 ‘윤석열 총장’ 협공...주호영 “집단 폭행” 맹 비난
상태바
추미애·이낙연 ‘윤석열 총장’ 협공...주호영 “집단 폭행” 맹 비난
  • 이슈밸리
  • 승인 2020.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여당의 강력한 사퇴 압력을 받고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여당은 대검이 밝힌 판사 정보 수집에 대해 사찰이라 규정하며 압박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법무부가 어제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집행을 정지했다"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찰의 미래를 위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달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는 충격적"이라며 "가장 충격적인것은 판사 사찰이다. 주요 사건의 담당 판사 성향과 사적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것을 유포하는데 대검이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조직적인 사찰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제의 심각성을 검찰이 아직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그런 시대착오적,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여전히 잔존하는지 그 진상을 규명하고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에 필요한 일을 우리 당이 함께해야 한다. 법무부 규명과 병행해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것을 당에서 검토해달라"며 "법무부는 윤 총장의 향후 절차를 엄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달라. 다른 혐의에 대해서도 신속히 진상을 밝히고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 같은 혐의가 사실이라면 단순히 징계처분으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 특별수사로 진상을 철저히 밝힐 일"이라며 "윤 총장은 이제라도 검찰총수에 걸맞게 징계절차 임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민 최고위원 역시 "대표적인 권력기관인 검찰에서 수사정보가 아닌 정보기관에서 하는 전형적인 정보 불법 사찰로, 이것으로 (과거) 양승태 전 대법원장, 국가정보원, 보안사령관, 총리실 다 처벌받았다"며 "검찰이 이런 낡은 불법 사찰을 했다는 것 자체가 심각하고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반면 야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를 종용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집단 폭행이 생각난다”며 맹 비난을 퍼부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조인 회의에서 “어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 총장을 징계위 회부하고 직무정지를 시킨 일은 우리 헌정사나 법조사에 아주 흑역사로 남을 개탄스러운 일”이라며 “사유 같지 않은 사유를 들어 윤 총장을 쫓아내려고 전 정권이 총동원된 그런 사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의 사유 같지 않은 행태와 폭거도 문제지만 뒤에서 묵인하고 어찌 보면 즐기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훨씬 더 문제”라며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해 수사를 늦추지 말란 윤 총장이 잘못한 게 뭐가 있나? 문 대통령 마음에 안 들면 본인 정치적 책임지고 해임하든 하라. 징계 사유 갖고 또 해임 요청 절차 밟을지 모르지만 너무 비겁한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직무집행 정지를 명령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25일부터 수사지휘는 물론 행정 업무까지 할 수 없게 됐다. 

다만, 윤 총장은 가능한 법적 절차를 검토한 뒤 행정소송 등으로 맞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하루 전날 윤 총장은 추 장관의 발표 직후 짧게 입장을 내고 저녁 7시 10분쯤 곧바로 대검찰청을 나섰다. 

윤 총장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소임을 다 했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