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한반도 전문가 “한국 핵무장 언제든지 선언 할 수 있다”
상태바
日 한반도 전문가 “한국 핵무장 언제든지 선언 할 수 있다”
  • 이슈밸리
  • 승인 2020.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내 한국 핵무장 관심 덜 받는 게 진짜 문제”
“한국 핵잠수함 보유하면 한미동맹 파기할 것” 주장

 

[이슈밸리=윤대우 기자] 일본의 한반도 최고 전문가가 한국이 언제든지 핵무장 선언이 가능하다고 말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 31일 일본 최대 발행 부수를 자랑하는 ‘주간 신조’ 온라인판에 따르면 한반도 전문가 스즈키 다카후미는 대담형식을 통해 “한국이 핵무장을 언제든지 선언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핵탄두 운반 수단을 급속히 정비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슈밸리가 스즈키 다카후미의 말을 전하는 이유는 그가 일본 내 한반도 최고 전문가로 통하기 때문. 그는 와세다 대학 정치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니혼게이자이신문사에서 서울, 홍콩 특파원, 하버드대학 국제연구소 연구원으로 일했다. 저서로 한미동맹 소멸, 소설 한반도가 있다. 

스즈키는 한국의 핵무장은 시간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핵탄두 자체는 한국 기술로 하면 언제든지 개발 할 수 있다. 결심하고 반년 뒤에는 완성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중요한 것은 운반 수단인데 이걸 확보에는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스즈키는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핵무장론이 논의 대상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 문재인 정부가 최고의 기회를 잡았다고 말했다. 

 

(출처=일본 '주간 신조 온라인')
(출처=일본 '주간 신조 온라인')

 

그는 “(한일 핵무장 논의한 말) 얼마나 진심인지는 모르겠지만, 북한이나 중국에 대한 협상을 위해 말했을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으로 치면 천재일우의 기회로 보인다. 핵을 가져도 좋다고 말하는 미국 대통령이 드디어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런 말은 향후에도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그렇다면 한국은 단번에 원자력추진잠수함과 핵 보유를 미국에 인정받으려고 할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스즈키는 일본 내부에서 북한 핵 이상으로 한국 핵무장을 경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일본인은 '북핵' 만이 아니라 '남한의 핵'에도 응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왜 그런지 일본에서는 '한국의 핵무장'이 그다지 주목받지 않고 있다“며 경계의 눈빛을 나타냈다. 

스즈키는 한국이 탄도미사일의 사거리를 늘리는 본질적 이유는 북한이 아닌 중국과 일본을 의식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물론 일본과 중국의 수도를 사정권에 두고 견제하기 위해서이다. 공식 발표의 사거리 800km를 1.5배인 1,200km로 늘리는 것만으로도 도쿄와 북경도 한국 탄도탄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스즈키는 한국이 북한 전역을 사정권에 둔 탄도탄 시험 발사에 성공해도 북한은 크게 반발하지 않았다면서, 문재인 정권의 미사일 능력 강화가 자신(북한)을 향한 것이 아님을 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이 핵잠수함을 보유하거나 핵무기를 보유하면 한미동맹을 폐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즈키는 “한국정부가 미국의 허락을 받아 핵잠수함을 보유하거나 핵무장 한 뒤에는 한미동맹을 폐기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한국은 중립국가, ‘핵무장 중립’을 지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중 대립이 격렬해짐에 따라, 두 강대국 사이에 끼는 싸움은 극에 이르고 있다. 중국의 왕따를 견뎌낼 각오를 하고 미국 편에 있지 않는 한, 미국으로부터 버림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일본 내 한반도 최고 전문가로 통하는 스즈키의 인터뷰 내용은 어디까지나 본인 주관적 생각이 컸고, 일본 특유 과장 확대 해석 하는 내용도 많았다. 다만, 일본이 한국의 핵무장 가능성을 기정사실로 하고 있다는 것은 단지 스즈키의 생각뿐 아니라, 일본 정치권·언론 등 주류 오피니언들의 일반적 생각으로 판단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