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대면예배 작심 비판’ vs 기독교계 ‘영업장 취급 말라’
상태바
문 대통령 ‘대면예배 작심 비판’ vs 기독교계 ‘영업장 취급 말라’
  • 이슈밸리
  • 승인 2020.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일부 교회 전체 신망 해친다”
김태영 회장 “예배 본질 절대 포기 못해”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교회 지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교회 지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청와대)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교회지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작심하고 코로나19 지침을 어긴 교회를 비판했다. 하지만 교회 지도자들 역시 “교회를 영업장 취급 말라”고 강하게 항의했다. 대통령과 기독교 지도자 간의 만남은 팽팽한 긴장감이 돈 자리였다. 

먼저 포문을 연쪽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문 대통령은 "극히 일부의 몰상식이 한국 교회 전체의 신망을 해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방역당국의 비대면 예배 지침에도 대면예배를 고수하고 있는 교회도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일부 교회에서는 대면 예배를 고수를 하고 있다"며 "특히 특정 교회에서는 정부의 방역 방침을 거부하고, 오히려 방해를 하면서 지금까지 그 확진자가 1000여 명에 육박하고, 그 교회 교인들이 참가한 집회로 인한 그런 확진자도 거의 300명에 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기서 대통령이 말한 '특정' 교회는 전광훈 목사와 사랑제일교회를 지칭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의도한 바가 아니라 하더라도 일이 그쯤 됐으면 적어도 국민들에게 미안해하고, 사과라도 해야 할 터"라면서 "오히려 지금까지도 적반하장으로 음모설을 주장하면서 큰소리를 치고 있고, 여전히 정부의 방역 조치에 협력을 거부하고 있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에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회장은 물러서지 않았다. 김 회장은 "정부 관계자들께서 교회와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맞받았다. 문 대통령이 이전에 발언한 '종교의 자유' 관련 언급도 직접 거론하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 회장은 "정부 관계자들께서 교회와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대부분 교단과 교회들이 최선을 다해 방역에 온 힘을 쏟고 있으며, 현재 교회는 모이는 숫자보다는 모이는 장소의 안전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회는 정부의 방역에 적극 협조할 것입니다만 교회 본질인 예배를 지키는 일도 결코 포기할 수가 없다"며 "대책이 없이 교회 문을 닫고 예배를 비대면, 온라인 예배를 지속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 오늘의 교회의 또 현실"이라고 대면예배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에게 △교회 방역인증 제도 △중대본과 지자체, 기독교연합회의 협의기구 설치 △교회당 좌석수에 따른 집회인원 유연 적용 등 방안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