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일반정수장 435곳 조사...합천·강릉·무주 여과지서 유충 발견
상태바
전국 일반정수장 435곳 조사...합천·강릉·무주 여과지서 유충 발견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0.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전국 일반정수장 435곳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합천 적중·강릉 연곡·무주 무풍 등 3곳의 정수장 여과지에서 유충이 소량 발견됐다. 다만 배수지와 수용가에서는 발견되지 않아 수돗물로 흘러가지는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환경부는 지난 17일부터 26일까지 전국 일반정수장 435곳을 전수 조사한 결과, 모든 일반정수장의 배수지와 수용가에서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앞서 지난 21일에는 활성탄지가 설치된 전국 정수장 49개소에 대한 조사를 벌였고, 이 중 7곳에서 유충이 나왔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17일부터 23일까지 지자체 자체점검, 25~26일 환경부·전문가 합동점검 등 2차에 걸쳐 전수조사를 벌이면서 전국 모든 정수장에 대한 검사를 완료했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 합천 적중·강릉 연곡·무주 무풍 등 3곳의 정수장 여과지에서 유충이 소량 발견됐다.

환경부는 유충이 여과지서만 발견되고 정수지와 배수지에서는 발견되지 않은 것은 유충이 여과지에서 걸러져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에는 흘러가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수돗물은 통상 취수장의 혼화지, 응집지, 침전지, 여과지 등 여러 단계를 거치고 염소를 투입 후에 정수지, 펌프실, 배수지 등을 거쳐 일반 가정으로 공급된다.

(출처=환경부)
(출처=환경부)

 

합천, 무주는 원수인 계곡수의 수질이 매우 좋아 여과지를 뒤집어 세척하는 통상 역세 주기인 2~3일보다 긴 7일 주기로 운영한 것이 유충 발생의 원인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강릉은 완속 여과지가 외부에 노출돼 운영해 유충이 유입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3곳 정수장의 해당 여과지 운영을 중단하고, 여과지 모래 교체, 포충기 설치 및 역세 주기 단축 등의 보완조치를 31일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여름철의 경우 활성탄지 역세척 주기를 최대한 단축하고 역세척 속도와 시간을 늘린다. 특히 7~8월에는 관할지역 내 저수조·물탱크 일제 청소 등의 일제 청소를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주민 불안 방지를 위해 수돗물 민원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민원 조치사항의 전 과정을 공개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지난 21일부터 전국 수돗물 유충 민원을 대응할 지휘본부로 '수돗물 안전 관리 상황실'을 개설해 지자체·유역수도지원센터와 업무협력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신진수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수돗물 유충 사태의 대응‧수습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신속 정확하게 공개하고, 에 발생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면서 "국민이 안심하고 만족하는 수돗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혁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