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국에 이어 하웨이 퇴출 방침
상태바
프랑스, 영국에 이어 하웨이 퇴출 방침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0.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하웨이)
(사진=하웨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프랑스 정부가 화웨이 5G 통신장비에 대한 면허 갱신을 거부할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사실상 화웨이 퇴출에 동참할 분위기다.

로이터통신은 22일(현지 시각) 프랑스 정부가 화웨이 5G 통신장비에 대한 면허 갱신을 하지 않음으로써 사실상 2028년까지 프랑스내 5G네트워크에서 화웨이를 퇴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프랑스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신사가 전국 각 지역에 걸쳐 수십 개의 사업 면허를 신청해야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프랑스 사이버보안국(ANSSI)은 화웨이 장비를 사용한 경우 3~5년짜리 면허를 내줬지만 에릭슨이나 노키아 장비를 사용한 경우 대부분 8년짜리 면허 결정을 내렸다. 

그런데 당국은 유럽업체인 에릭슨이나 노키아 장비를 사용한 경우 대부분 8년짜리 면허를 줬지만, 화웨이 장비를 사용한 경우에는 3~5년짜리 면허를 내줬다.

또 당국은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들에게 장비에 대한 면허가 만료되면 이는 갱신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비공식적으로 전달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은 전했다. 

앞서 ANSSI는 화웨이 장비를 사용한 통신사들을 포함해 3~8년짜리 면허를 내주기로 결정했다며 당장 화웨이를 5G 네트워크에서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프랑스 통신사는 일반적으로 전국 각 지역에 걸쳐 수십 개의 사업 면허를 신청해야 한다. 소식통은 “5G와 같은 새로운 모바일 기술이 투자 수익률을 내는데 최소 8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할 때 통신사가 화웨이 장비에 투자하는 위험을 감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3년짜리 면허는 단호한 거부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소식통을 인용해 사실상 2028년까지 프랑스 내 5G 네트워크에서 화웨이가 단계적으로 퇴출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한 소식통은 로이터에 "프랑스의 입장은 영국과 비슷하지만 정부의 메시지는 다르다"며 "이에 대해 화웨이가 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다"고 전했다.

앞서 영국은 내년부터 화웨이 5G 장비 구매를 중단하고 2027년까지 모든 통신망에서 화웨이 장비를 제거하기로 결정했으며 동맹국들에게 화웨이 퇴출을 요구하고 있는 미국은 영국의 조치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