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 위성 ‘천리안 1호’ 벌써 10주년?
상태바
정지궤도 위성 ‘천리안 1호’ 벌써 10주년?
  • 이슈밸리
  • 승인 2020.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조·녹조 등 분석정보 제공 및 SCI급 논문 230여 편 활용 성과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27일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인 천리안 1호의 발사 10주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천리안 1호는 지난 2010년 6월 27일 발사된 이후 해양수산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상청의 협력 사업으로 개발된 정지궤도 위성으로, 세계 최초로 해양·통신·기상 등 3개의 탑재체를 장착해 해양감시 및 기상변화 관측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천리안 1호의 해양탑재체인 GOCI(해양관측용 이미지 센서)는 지난 10년간 매일 하루에 8회씩 1시간 간격으로 한반도 주변 해양변화를 관측해왔으며, 적조, 녹조 등 다양한 현안이 발생했을 때 분석 정보를 관련 기관에 제공해 현황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데 기여 했다고 해수부는 밝혔다. 

특히 최근 제주 인근 해역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괭생이모자반을 탐지해 정보를 제공하는 등 발사 후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GOCI의 관측자료가 활용된 SCI급 국제논문도 230여 편(2019년 기준)에 이른다.

(출처=해양수산부)
(출처=해양수산부)

 

당초 GOCI의 설계수명은 7년이었으나, 현재 3년째 연장 운영 중이며 2021년 3월경 임무가 종료될 예정이다. 그 이후에는 지난 2월 남미 기아나에서 발사된 천리안 2B호의 해양탑재체 ‘GOCI-Ⅱ’가 임무를 이어간다. 천리안 2B호는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주도로 궤도상 시험운영 및 각종 센서의 최적성능 구현을 위한 검정·교정을 진행 중이다.

해수부는 천리안 2B호의 시험 운영이 마무리되는 올 10월부터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해양위성센터)에서 생산되는 기초자료들이 해양수산부(국립해양조사원 국가해양위성센터)를 통해 국민에게 서비스될 예정이며, 2021년 상반기부터는 누적된 관측자료를 활용하여 분석‧가공된 다양한 해양정보를 제공하게 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성 해수부 해양영토 과장은 “지난 10년간 천리안위성 1호의 해양탑재체를 통해 확보된 위성자료 및 활용 기술들이 천리안위성 2B호의 해양탑재체 운영을 위한 듬직한 기반이 되어주었다.”라며, “위성 자료를 활용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들을 융합하여 국민에게 꼭 필요한 해양정보를 생산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