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기초과학 공공구매 입찰 담합한 11개 사업자 적발
상태바
공정위, 기초과학 공공구매 입찰 담합한 11개 사업자 적발
  • 이슈밸리
  • 승인 2020.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명령 및 과징금 총 4억4500만원 부과
본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습니다.
본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습니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기초 과학 관련 분석기 구매 입찰에서 담합 혐의가 적발돼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에 나섰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국책연구소, 의료기관 등이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실시한 총 85건의 기초연구 관련 물질 분석기 구매입찰에서 담합한 동일시마즈 등 11개 사업자에게 시정명령과 함께 4억 4,500만원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책연구소, 의료기관 등 기초연구를 수행하는 공공기관은 약품, 식품 등의 성분을 확인하는데 필요한 물질 분석기를 구매할 목적으로 입찰을 실시했다.

이번에 적발된 동일시마즈 등 11개 사업자는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기초 연구 관련 물질 분석기 구매입찰(총 계약규모 : 93억 원)에 참여하면서 낙찰예정자를 결정하는 합의를 했고, 낙찰예정자는 들러리 업체에게 입찰서류를 대신해 작성해 주거나, 이메일, 전화 등을 통하여 투찰가격을 정해 주는 방법으로 담합을 하였다고 공정위는 밝혔다.

(출처=공정거래위원회)
(출처=공정거래위원회)

 

공공기관이 분석기 구매를 위한 입찰공고를 하는 경우, 해당 분석기를 공급하고자 했던 업체는 자신이 낙찰받기 위해 들러리 업체를 섭외했고, 그 들러리 업체는 자신이 상대방에게 협조하면 추후 자신도 협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따라 들러리 요청을 수락한 것으로 공정위는 파악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공공기관에서 실시한 물질 분석기 구매 입찰에서 장기간 은밀하게 유지된 담합행위를 적발해 관련 시장에서 더이상 담합이 발생되지 않도록 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공정위는 강조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공입찰에서 이루어지는 담합에 대한 감시를 한층 강화하는 한편, 공공기관 및 입찰에 참여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담합 관련 교육·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입찰담합 예방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