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북한 연락사무소 폭파 실망과 좌절감 느꼈다"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북한 연락사무소 폭파 실망과 좌절감 느꼈다"
  • 이슈밸리
  • 승인 2020.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전 의원 등 외교안보 분야 원로들과 오찬
김여정 1부부장에 대해 "도가 지나친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실망과 좌절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외교안보 분야 원로들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이 같이 말하면서 "현 상황이 안타깝다"며 유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찬에는 문 특보와 고유환 통일연구원장, 임동원·박재규·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박지원 전 의원 등이 참석했다.

박지원 전 의원 등 참석자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국민들이 충격이 컸고, 개인적으로도 실망과 좌절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추가적인 상황 악화를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대응할 만한 마땅한 방법이 없다"면서 "공식 채널이 다 닫혔다. 국정원 채널도 소통이 안 된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이날 우리 정부의 대북 특사 제안을 공개한 것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자신을 원색 비난한 것에 대해 "도가 지나친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전 의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북한군이 전방에서 군사훈련을 하겠다고 해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이 발생한다면 문제가 된다고 하셨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거듭 "인내를 갖고 필요하면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보겠다", "인내하며 북미와 대화로 난국을 극복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또 '하노이 노딜 이후에도 남북관계를 풀려고 많은 제안을 했고, 북한이 그 당시에는 호응하지 않았다. 북한은 (당시) 북미 관계에 올인하고 있었다"며 "우리가 아무것도 안한 것처럼 시간을 그냥 흘려보낸 것처럼 보는 인식과 비판이 있을 수는 있지만, 우리는 많은 노력을 했다. 북미가 안 풀려서 성과가 없었던 것이다. 연말에 남북관계를 키워서 해보려고 했는데 결과가 이렇게 돼서 안타깝다"고 말하기도 했다.

북한을 자극한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대북전단은 현행법으로도 단속이 가능한데 미온적으로 대처한 것은 잘못한 것"이라고 질책성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