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독일 주둔 미군 감축 공식화..."독일만의 이야기 아냐"
상태바
트럼프, 독일 주둔 미군 감축 공식화..."독일만의 이야기 아냐"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0.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독일에 주둔한 미군을 2만5000명으로 줄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5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주독 미군 병력을 2만5000명으로 감축하려는 이유를 분석하면서 "이는 독일의 방위비 지출 분담에 대한 불만이 작용한 것 같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방위비 불만은 독일에만 국한된 얘기는 아니다"라고 덧붙이면서 "현재 한미 간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놓고 마찰을 빚고 있는 주한미군에도 불똥이 튈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독일이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동맹이 요구하는 만큼 충분한 방위비를 지출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표하면서 독일이 비용을 더 지불하기 전까지 미국은 병력을 철수하겠다고 여러차례 강조했다.

블룸버그통신도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독일을 방어하고 있지만 독일은 수년 간 채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그들이 지불할 때까지 우리는 우리 병사의 수를 약 절반으로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무역에 관한 타협안을 제안했지만 자신은 이 합의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독일에 관해서만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나는 많은 다른 나라에 관해 얘기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최근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독일의 군사비 지출액 등을 문제 삼아 주독 미군을 줄이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입을 통해 직접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5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3만4500명 수준인 주독미군 병력 규모를 오는 9월까지 2만5000명으로 약 9500명 감축하라고 국방부에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11일 트럼프 대통령 측근인 리처드 그리넬 전 독일 주재 미국 대사는 미국의 주독 미군 감축 계획이 확정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