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경찰, 보안법 반대 시위대 200여명 체포...'우산 혁명 재현'
상태바
홍콩 경찰, 보안법 반대 시위대 200여명 체포...'우산 혁명 재현'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0.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중국 정부가 홍콩 내 반정부 활동을 처벌할 수 있는 국가보안법 제정을 추진하자 홍콩 시민 수천 명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은 24일 홍콩 최대 번화가 코즈웨이베이와 경찰 본부가 있는 완차이에서 수천 명의 시위대가 '광복홍콩 시대혁명' 등의 구호를 외치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고 밝혔다.

외신들은 일부 시위대는 벽돌로 바리케이드를 쳤고, 성조기를 흔들거나 '하늘이 공산당을 벌할 것'이라는 플래카드도 눈에 띄었다고 전했다.

이밖에 대규모 시위가 끝난 후 침사추이 등지에서 이어진 소규모 집회에서 10여명이 추가로 체포됐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시위대는 ‘하늘이 중국 공산당을 멸할 것이다’ 등의 팻말을 들고 “광복 홍콩 시대 혁명” “홍콩인이여 복수하라” “홍콩 독립만이 살길이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완차이 지역까지 행진을 시도했고 일부 시위대는 미국 국기인 성조기를 흔들기도 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홍콩 보안법 제정을 반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미국은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강행할 경우 홍콩에 대해 조약·통상 분야 등에서 특수한 지위를 인정한 ‘미국·홍콩 정책법’을 개정해 특별 지위를 박탈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시위 참여자는 2014년 민주화 시위인 ‘우산 혁명’의 상징인 우산을 쓰고 거리에 나섰는데 우산 혁명은 경찰이 발사한 최루탄을 우산으로 막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홍콩 경찰은 이날 8000여명을 시내 곳곳에 배치, 불법 시위가 벌어지는 즉시 엄중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앞서 22일 개막한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3차 연례회의에 '전국인민대표대회 홍콩특별행정부 국가안전 유지 법률제도와 집행기제의 확립에 관한 결정'(보안법의 정식 명칭) 결의안 초안이 제출됐다.

홍콩 시위대가 특히 우려하는 보안법은 중국 공안이 홍콩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허가한 조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