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 대상자 7000명씩 입국하는데...'관리 어떻게 하나'
상태바
자가격리 대상자 7000명씩 입국하는데...'관리 어떻게 하나'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0.0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온 뒤 자가격리 중인 국민과 외국인이 총 1만4000여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내에 입국한 뒤 격리 중인 우리나라 국민과 외국인은 총 1만4000여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들 대부분은 유럽과 미국에서 국내로 입국한 우리나라 국민으로 추정되며 격리자 대상이 전세계 국가로 확대될 전망이다.

오는 4월 1일부터는 강화된 입국검역에 따라 하루에 7000여명씩 격리자 수가 늘어날 전망인데 이런 추세라면 4월 중순쯤에는 해외유입 누적 격리자 수가 약 10만명에 육박할 전망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 27일부터는 미국발 입국자 중 내국인과 장기체류 외국인에 대해 의무적으로 14일 동안 자가격리를 권고했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4월부터는 거주지가 없는 단기체류 외국인도 지방자치단체가 마련한 공공시설에서 2주간 격리생활을 해야하며 하루에 약 10만원의 비용도 본인이 부담해야한다.

질병관리본부장을 지낸 정기석 한림대의대 호흡기내과 교수는 “중앙정부도 공항 시설ㆍ인력 부족으로 유럽발 입국자의 공항 전수조사 방침을 이틀 만에 철회했는데 그보다 상황이 더 열악한 지방자치단체는 입국자가 늘 경우 자가격리 관리ㆍ감독에 상당한 부담을 느낄 수 있다”며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유학생, 외국인 등의 관리 감독도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실제 정부는 확진 전 자가격리 지침을 어기고 경기 수원시를 비롯해 4개 도시를 헤집고 다니며 23명과 접촉한 30대 영국인에 대해 강제추방과 입국금지, 손해배상 청구 여부 등 법적 조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는 사전 예방책이 아니라는 점에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하지는 못한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자가격리 대상자에게 위치 확인용 스마트 팔찌를 착용토록 한 홍콩처럼 보다 강력한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4월 1일 이후부터는 전체 입국자가 격리 대상이어서 관광이나 단기 방문 목적의 방문은 감소할 것"이라며 "현재 국내 입국자 수는 일평균 7500~8000여명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입국자 중 외국인 비율은 10~15%이며, 국가별로 다르다"면서도 "단기체류 외국인은 시설격리 대상이며, 지역사회 내 자가격리자 수는 7000명 정도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