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위기, 주요 G20 정상 머리를 맞댔다...AP “건배 풍경 사라졌다”
상태바
최대 위기, 주요 G20 정상 머리를 맞댔다...AP “건배 풍경 사라졌다”
  • 이슈밸리
  • 승인 2020.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응 모색...글로벌 경제 위기 타계 목적
문 대통령 ‘코로나19 대응 노하우 상세히 설명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국 정상들과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국 정상들과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전 세계 20개 주요 국가의 모임인 G20의 정상회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여파를 고려해 화상회의로 처음 개최됐다.

26일(한국시간) 9시에 시작된 G20 화상 정상화의는 전 세계 50만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고 2만명이 넘는 사망자를 낸 코로나19 대응을 모색하고 글로벌 경제 위기를 타계 하기 위해 각국 정상이 머리를 맞댄 것이다.

이번 정상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G20 화상회의를 처음으로 제안하면서 성사됐다. 문 대통령은 국가명의 영어 알파벳 순서로 15번째로 발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발언에서 “코로나19 발병 초기부터 지금까지, 우리 정부는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이라는 3대 원칙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면서 “압도적으로 많은 검진을 통해 확진자를 찾아냈고, 이들의 감염경로를 끝까지 추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모든 창의적인 방법들이 동원됐다. 빠르면서 정확도가 높은 진단시약을 조기에 개발했고, 최대한 빠른 검진과 감염 예방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 진료소가 설치됐고 IT 기술을 활용한 '자가격리 앱'과 '자가진단 앱' 설치를 통해 자가격리자들은 철저히 관리되고 있다”면서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설명했다. 

이어 “외국으로부터의 입국을 전면적으로 제한하지 않으면서도,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국가로부터 입국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입국 단계부터 철저한 검사를 통해, 해외로부터의 감염원 유입을 통제하면서 입국자 자신을 보호하려고 노력하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모든 관련 정보를 국내외로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였다면서 신규 확진자 수, 검사 건수, 지역별 분포 등 모든 역학 관련 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여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G20(주요 20개국) 정상은 공동성명문을 채택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다음은 G20 정상 공동성명문의 주요 일부 내용이다. 

”우리는, 미래를 지키기 위해서, 전염병에 대비한 우리의 지출을 실질적으로 증가시켜 잠재적 감염병 발생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적, 지역적, 그리고 국제적 능력을 강화하는데 노력할 것이다. 이는 모든 사람들, 특히 불균등하게 감염병에 더 영향을 받는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를 강화할 것이다. 우리는 더 나아가 백신과 의약품 연구 및 개발에 대한 지원을 증가시키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과학적 국제협력을 강화할 것을 약속한다. 우리는 효능, 안전성, 공평성, 접근가능성, 그리고 가격적정성의 원칙을 지키면서 진단도구, 항바이러스제 및 백신의 신속한 개발, 제조, 유통을 위해 민간 부문과의 협력을 포함하여 우리의 공조를 강화할 것이다.“

”우리는 경제를 부양하고, 근로자, 영세·중소규모 등 기업 그리고 가장 영향을 받는 분야를 보호하며, 적절한 사회적 보호조치를 통해 취약계층을 지키기 위한 즉각적이고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우리는 세계적 대유행의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금융적인 영향에 대응하기 위하여 목표 중심적인 재정 정책, 경제 조치 그리고 보증체제의 일환으로 4.8조 미불 이상을 세계 경제에 투입하고 있다.“

”우리는 과감한, 그리고 대규모의 재정 지원을 지속할 것이다. G20의 공동의 행동은 그 효과를 증폭시키고 일관성을 유지하며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다. 이러한 규모와 범위의 대응은 세계경제를 회복시키고 일자리 보호와 성장 회복에 대한 견고한 기반이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재무장관들과 중앙은행장들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응한 G20의 공동의 행동계획을 마련하도록 정기적으로 회합할 것과, 적절한 국제 금융 지원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국제기구들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을 요청한다.“

이날 AP통신은 "적들끼리 대면하는 긴장감과 동맹간 동지애가 사라졌다"며 지도자 간 양자회담, 귓속말 후 웃음, 주최국의 호화로운 만찬과 건배 풍경도 사라졌다”며 이날 G20 정상회의의 분위기를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